부자회사원

반등 끝나고 침체 시작된다! 김한진 삼프로tv 본문

부자회사원

반등 끝나고 침체 시작된다! 김한진 삼프로tv

부자라이프 2022. 8. 8. 01:28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psFun3ueGsk 

평소에 좋아하는 김한진 이코노미스트.

- 36년간 경험, 솔직함이 김한진님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 유튜브, 책, 전문가들이 하는 말은 대부분이 쓸모없는 것들, 쓰레기가 많고, 주식투자는 감으로 하는 거라고 말할 때부터 저는 김한진님의 팬이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그런 김한진님의 영상에 반가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1. 앞으로 경기는 어떻게 될 것인가?

- 라는 질문에 김한진님은 이렇게 말합니다.

- 90년대 우라가미 구니오라는 사람이 경기의 흐름을 읽는 법과 관련하여 책을 썼고, 그 책에 따르면 경기는 4계절로 구분가능하며 지금은 역금융장세에 해당한다고 했습니다.

- 우라가미 구니오의 증시 사계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지만 김동환대표님은 증시 사계론에 조금은 부정적인 입장이었는데요. 증시의 흐름을 공식화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라는 이야기로 들렸고 저 역시 공감하는 부분이었습니다.

- 하지만 저는 김한진님의 증시 사계론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역사는 반복된다는 것을 믿기 때문입니다.

- 어쨌든 김한진님의 결론은 현재는 금리인상이 중후반에 다달았고, 많으면 내년에 2~3번 인상으로 금리 인상은 끝날 수 있다였습니다. 따라서 금리인상에 따른 스트레스는 점차 감소할 것이고 증시 사계론에 따라 이제 실적이 하락을 우려하였습니다.

 

2. 미국 경기침체는 어느 정도 진행되었나?

- 현재 미국의 제조업 PMI는 52.8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보통 48.7이하로 떨어지면 경기침체로 보기 때문에 약 10개월 후 침체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셨습니다.

- 하지만 침체는 가속성을 갖으며, 사람들이 미리 겁을 먹어 시장에 선반영되는 심리 또한 작용하기 때문에 6~8개월 후 경기침체가 시작되지 않을까 예상하였습니다. 즉 내년 1분기에 미국은 겅기침체에 도달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죠.

- 현재 신규 주문 건수는 감소하고 있고, 재고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았을 때 침체의 가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3. 침체의 길이와 깊이는?

- 미국의 경기탄력은 완전히 꺾였지만 미국 기업들의 이익은 상당히 방어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며, 미국의 경기침체는 짧고 약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씀혔습니다.

- 즉 올 하반기에 경기와 주가는 2008년 금융위기처럼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하지만 경기 침체가 약하다는 의미는 인플레이션이 잘 안 떨어진다는 이야기로도 해석할 수 있다는 말씀으로 내년 금리 인상의 가능성을 좀 더 높게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세계 각국의 경기침체는?

- 미국이 제일 괜찮을 것이며, 유럽이 현재 침체 우려 최고조에 다달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유럽은 이미 침체가 시작되었고 가속화가 진행 중이며 가을에 최고조에 다달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 중국은 현재 급격한 생산 감소로 급격한 고용 둔화에 직면하였으며 청년 실업률이 무려 19%에 다달았다고 말합니다.

- 한국 역시 유럽과 마찬가지로 신규 수출이 감소하여 하반기 무역수지가 상당히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유렵과 마찬가지로 침체는 이미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5. 지금 주식 팔아야 되나요?

- 김한진님이 제시하신 자료들은 한국 경제의 적신호를 말하고 있었습니다.

- 하지만 김한진님은 최대한 직접적으로 '위기다'라는 말씀은 자제하시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 하지만 그 분위기라는 게 있지 않습니까? 정영진님은 그 분위기에 압도되어 지금 팔아야 되는 거 아니냐고 물어보십니다.

- 김한진님은 아직 유동성이 많고 미스터 마켓이 이런 상황을 모르진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 그러면서 36년 동안 주식시장을 보면서 느낀 것이지만, 경제를 아무리 잘 예측한다고 해도 주가까지 맞출 순 없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하지만 지금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경기침체의 성격은 어떨지, 매크로 아이디어에 입각하여 소극적으로 투자하느냐 혹은 적극적으로 투자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하였습니다.

- 그리고 박스권을 형성할 것 같다는 말씀도 덧붙이셨습니다.

- 현재 에너지와 곡물가격 등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한번 올린 식료품 값이 떨어지는 것은 시간이 걸린다 라는 말씀을 마지막에 하셨는데, '10년만에 음식료주 강세장 펼처지나'라는 얼마 전 기사가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6. 결론.

- 경기침체는 오고 있다. 진행 중이다.

- 유럽, 한국은 올 가을이 침체의 최고조, 미국은 내년 상반기가 침체의 최고조일 것이다.

- 물가가 잘 안잡힐 우려가 있으므로 경기침체의 강도는 약할 것이다.

- 물가가 잘 안잡히므로 금리 인상은 좀 더 길어질 수 있다. 

- 미스터 마켓은 이미 이런 사실을 알고 있을 수 있고 주가에 어느 정도 선반영하였을 것이다.

- 경기를 예측한다고 주가를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박스권이 형성될 수 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