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나스닥 -5% 폭락, 미국시가총액 1위 우량주 ETF를 보유하고 있는 당신의 최선의 전략 제시 본문
안녕하세요 부자회사원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z-NlNA7LbE
원래는 미국 ETF인 QQQ와 미국시가총액 1위를 비교하는 영상을 준비중이었는데 마침 나스닥 -5%폭락이 떠버렸네요.
저도 마음이 싱숭생숭하고 구독하시는 분들이나 제 채널을 보시는 분들도 분명 혼란스러울 것 같이 이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말씀드렸던 주식은 보유해야 한다를 증명했던 영상이 있는데요
오늘은 폭락시에 우리는 어떤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최선인지 증명하는 영상이 될 것입니다.
증명하고 나니까 명확해지더라고요, 이 영상이 여러분들 멘탈을 잡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증명을 할때 항상 말씀드리는 대전제가 있습니다.
대전제 1. 주가는 결국 우상향한다.
즉 주가는 결국, 언젠가는 오른다 입니다.
이 대전제는 우량주에 잘 적용되고요, 특히 ETF나 미국1등주식에 잘 적용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전제는 사실 미국 1등주식에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미국1등주식은 절대 상장폐지 되지 않거든요! 왜냐하면 1등이 2등이 되는순간 갈아타게 되니까요!
주식과 같은 불안전한 환경에서 100%라는 조건은 정말 대단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대전제 2. 절대 손해보지 않는다.
워렌버핏님의 유멍한 명언이 있죠.
투자의 제1원칙 : 절대로 돈을 잃지 말라.
투자의 제2원칙 : 제1원칙을 절대 잊지 말라.
주식투자에서 통설로 여겨지는 것이 "버는 것보다 잃지 않는 것에 집중"하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전제 2는 우리가 지켜야할 원칙과도 같습니다.
대전제 3. 예측은 불가능하다.
요건 누누이 말씀드리는 것이라 패쓰하겠습니다.
주식이 불안전한 시장이지만 사실 단순화하여 보면 따져볼 경우의수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럼 증명 시작합니다.
1.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때 우리가 고려해야 하는 경우는 당연히 하락하는 경우입니다.
보유하고 있는데 상승한다면 그건 따져볼 것도 없겠죠?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때 하락했다면 우리가 취할수 있는 전략, 경우의수는 3가지 밖에 없습니다.
경우의 수 1) 주식을 그래도 보유한다.
경우의 수 2) 주식을 샀던 가격 보다 더 싸게 매도한 후, 매도한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에 다시 매수한다.
경우의 수 3) 주식을 샀던 가격 보다 더 싸게 매도한 후, 매도한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다시 매수한다.
저 위 3가지 전략, 3가지 경우의수 중에 가장 최선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두뇌회전이 빠르신 분들이라면 이미 눈치채셨겠죠?
일단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대전제를 고려한다면, 우리는 위 전략중 1가지 밖에 선택할 수 없습니다.
눈치 채셨나요? 정답은, "주식을 그대로 보유한다" 입니다.
왜냐하면 대전제 2 절대손해보지 않는다에 의해 경우의수 2와 3은 채택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손해를 볼 수 있는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주가가 100$ 하는 주식 10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주가가 -10% 폭락하여 주가는 90$가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맨붕상태에 빠졌죠.
경우의 수 1) 그래도 보유하는 경우 주식은 10주, 주가는 90$, 자산은 900$입니다.
경우의 수 2) 90$에 주식 10주를 매도합니다. 좀 더 기다렸더니 주가가 80$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80$에 다시 매수하였습니다. 그렇다면 900/80= 주식 11.25주, 주가 80$ 자산 900$입니다.
경우의 수 3) 90$에 주식 10주를 매도합니다. 좀 더 기다렸더니 주가가 다시 95%로 올랐습니다. 그리고 95$에 다시 매수하였습니다. 그렇다면 900/95 = 주식 9.47주, 주가 95$, 자산 900$입니다.
(시사점 : 자산은 주식의 가격으로 따지는것보다는 주수로 따지는 것이 더 좋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우리는 절대 예측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주가가 떨어졌을때, 그 후 주가가 올라갈지 떨어질지 절대 알 수 없다는 전제이라면, 그리고 우리는 절대 손해를 보지 말아야 하는 전제라면, 우리는 내가 샀던 주가보다 더 하락할 경우 절대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주가 X$에 구입한 주식 x주는 절대 주가 X$ 이하에서는 팔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3월 1일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150$에 10주 매입한 부분은 A
4월 1일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80$에 10주 매입한 부분은 B
6월 1일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180$에 10주 매입한 부분은 C라고 한다면,
A는 절대 150$ 미만에서는 팔지않고 보유하고, 그 이상일 때는 매도 가능
B는 절대 80$ 미만에서는 팔지않고 보유, 그 이상일 때는 매도 가능
C는 절대 180$ 미만에서는 팔지 않고 보유, 그 이상일 때는 매도가능 합니다. 이해가 되셨죠?
(시사점, 주식을 할때는 주식일지를 반드시 작성하자!)
자 그렇다면 좀 더 친절하게, 마삼전략을 믿으시는 분들과, 믿지 않는 분들을 분류해서 전략을 제시토록 하겠습니다.
1) 마삼전략을 절대적으로 믿으시는분들은(난 워렌버핏보다 조던김정섭님이 더 좋다! 더 믿음이 간다!)
나스닥 -3%가 떳을 때 전량 매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매뉴얼대로 44거래일 이후 매수하시면 됩니다.
2) 마삼전략을 믿기는 하는데, 워렌버핏님의 말씀도 무시할 수 없다라는 분들은
나스닥 -3%가 떳을 때 손실보지 않은 부분(즉 매도시 이익이 되는 부분)만 매도하시기 바랍니다.
3) 마삼전략을 믿기는 하는데, 부자회사원 추가 매뉴얼도 의미가 있다라는 분들은
나스닥 -3%가 떳을 때 손실보지 않는 부분(즉 매도시 이익이 되는 부분)만 매도한 후 매도 가격 보다 낮은가겨이 오면
공식에 의거 분할매수 하시기 바랍니다.
4) 마삼전략을 믿지 않는다면
그냥 보유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공통 추천 사항이 있습니다. 만약 여유로 투자할 자금이 있으신 분들은 떨어질때마다 분할 매수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아니! 꼭 분할매수 하시기 바랍니다. 위기는 기회입니다. 떨어진다는 것은 사면 이익본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회입니다. 만약 내가 여유자금이 있다면 폭락할때마다 우리는 환호해야 합니다! 우리에게도 기회가 오는구나~ 라고요
자 그렇다면 여기서 또 하나 문제를 드리겠습니다.
위 4가지 전략중에서 가장 수익률이 높을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을까요?
정답은 당연히 마삼전략 + 부자회사원 추가 매뉴얼을 따랐을 때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검증은 각자 해보시길 바랍니다!
아! 그리고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데 폭락했다? 완전 기분좋게 매수!하세요! 떨어지면 매수하세요! 분할매수!
오늘의 결론! 보유하라, 그리고 하락하면 환호하면서 추가 매수하라. 이상입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저와 함께 달려가시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