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미국 ETF, QQQ에 내일의부 매뉴얼 적용, 미국시가총액 1위 투자 비교, 조던 김장섭 -3% 전략의 위용, 본문

부자회사원

미국 ETF, QQQ에 내일의부 매뉴얼 적용, 미국시가총액 1위 투자 비교, 조던 김장섭 -3% 전략의 위용,

부자라이프 2020. 6. 21. 09:57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자회사원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JCZGyvWO58

 

오늘은 여러분들이 궁금해 해셨던 ETF투자에 내일의부 매뉴얼을 적용

미국시가총액 1위기업와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에 말씀드렸던 "주식은 장기보유해야한다"를 논리적으로 증명했던 영상에서

 

주식은 "보유"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본다면 ETF투자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을 했고

(왜냐하면 ETF는 1등주가 2등주가 되었을때 매매하는 번거로움이 없는 것이 장점)

 

많은 분들이 미국 시가총액 1위 투자법과 ETF투자 비교를 요청하셔서 이번 영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부자회사원 채널입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리고요!

 

일단 QQQ에 대해서 잠깐 설명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QQQ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중 금융주를 제외한 104가지 주식을 기초 자산으로 만들어진 ETF로 시총기준으로 가중 투자되어 있습니다.

 

금융주가 제외된 이유로 주 보유 자산이 IT와 heathcare 부분이 포함되어 있는 전형적인 성장주 ETF입니다. 

 

4차산업혁명과 연관된 IT, 고령화사회와 관련된 핼스케어가 포함되어 있어 더욱 맘에드는 ETF입니다.

 

파생상품으로는 3배 레버리지 TQQQ, -3배 레버리지 SQQQ가 있습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0.8%, 분기별로 배당합니다. 

 

섹터 비중은 기술주 63.69%, 경기소비재 20%, 헬스케어 7%, 필수소비재 4% 등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알파벳 등 제가 사고싶은 종목들이 다 들어가 있네요.

 

흐믓!

 

일단 QQQ와 미국시가총액 1위기업을 비교하기 위해서 1999년 3월부터 2019년 7월까지 

기간을 정했고요, QQQ는 2016년도 이전에는 일별등락자료가 없어서 주간등락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아마 조금의 오차는 있을 수 있겠지만 큰 그림을 보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료를 원하시는 분들은 구독과 좋아요와 함께 이메일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일단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3%전략을 통해 회피하는 기간입니다.

 

초기 자본은 1천만원이고요, 배당은 1년치를 한번에 계산하였습니다.

(양도세 22%는 따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좀 더 정확한 비교를 위해 내일의부 백데이터에서 "환율투자법" 으로 이익본 부분은 삭제하였습니다.

 

일단 QQQ에서 -3%전략(이하 마삼전략)을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은 것에 차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QQQ 마삼전략 사용시 : 1999~2019 까지 자산 1.6억 수익률 1500%, 연 평균 수익률 75%

QQQ 마삼전략 미사용시 : 1999~2019 까지 자산 0.3억 수익률 200%, 연 평균 수익률 10%

 

마삼전략은 위험을 회피하는 훌륭한 전략이었습니다. 

물론 마삼전력이 앞으로 위험을 회피하는 수단으로서의 위력을 얼마나 보여줄지는 미지수지만

 

마삼전략은 위기를 회피할 수 있는 명확한, 실천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부자가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보유"하면서도 위기시에 적절히 대응한다면 더 빠르게 부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제 채널은 그저 부자가 되는 일반론을 말씀드리는 채널이 아니라, 

부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을 찾는 채널입니다.

 

그저 다른 유튜버들 처럼 뜬구름 잡는 이야기, 먼나라 이야기, 내 세상과는 다른 이야기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닌,

명확한 이야기, 가까운 이야기, 내 세상의 이야기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마삼전략이 사기라면 그에 따른 대응책, 대안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대안이 없다면 실천이 불가능합니다. 실천이 불가능하다면 부자가 되기위한 변화도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마삼전략을 일단 실천해보는 것이 부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사기라는 것도 향후 사기라는 것이지 지금까지는 진실입니다. 

그렇다면 말맞추기라고 말씀하시는 분들 계시겠는데요, 

제 영상 "이세상 모든 논리는 말맞추기이다"를 꼭 한번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내일의부의 마삼전략은 QQQ의 과거데이터만 봤을때는 훌륭한 전략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QQQ 와 미국시가총액 1위 기업 투자법의 비교입니다.

 

QQQ 마삼전략 사용시 : 1999~2019 까지 자산 1.6억 수익률 1500%, 연 평균 수익률 75%

미국시가총액 1위 기업 마삼전략 사용시 : 1999~2019 까지 자산 1.8억 수익률 1700%, 연 평균 수익률 85%

 

(내일의부의 백데이터에서 환율투자법의 비중이 상당히 큰 것을 알 수 있으며,

환율투자법이 애매하긴 하지만 공황에서는 반드시 사용해볼 투자법인 듯 합니다.)

 

자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가요? 나스닥을 추종하는 QQQ라는 ETF와 미국시가총액 1위 중에 

 

어떤것을 선택하시겠어요?

 

저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는 부자들은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낸 역전의 용사들이고, 이 위기를 극복해 낸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벌어야 합니다. 돈을 더, 더 벌어야 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전 QQQ보다는 미국시가총액 1위 기업에 투자하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보여드리는 자료를 보면 여러분들의 생각이 또 달라질지도 모르겠네요.

 

해당 자료들은 구글에서 QQQ와 Apple(애플), msft(마이크로소프트)와 수익률을 연도별로 비교한 것입니다.

 

1. QQQ와 Apple

<3개월 비교>

 해당자료를 보면 QQQ와 애플 1개의 개별종목의 3개월간 수익률의 차이는 별로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QQQ가 더 수익률이 좋네요, 그리고 수익률 그래프 곡선의 모양이 QQQ와 애플이 거의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개월 비교>

 6개월부터는 QQQ보다 애플의 수익률이 더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수익률 그래프 곡선의 모양이 비슷하네요

 

<1년 비교>

 1년부터는 확연하게 QQQ보다 애플의 수익률이 월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수익률 그래프 곡선의 모양은 비슷하지만 기울기의 차이가 1년부터는 확연히 느껴지네요.

 

<5년치 비교>

 5년치를 보면 1년치보다 격차는 줄었지만 애플의 수익률이 역시나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수익률 그래프 곡선의 모양은 비슷하며, 기울기의 차리를 보여주고 있네요.

 

<최대치 비교>

 저는 최대치 비교는 조금 어패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 그래프는 애플에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때, 즉 시가총액 1위로 거론되지 않을때의 기간까지 포함된 것이라 이것으로 QQQ가 나쁘다 라고 말하기는 어렵지 않나 싶네요.

 

그리고 또 보여드릴 자료가 QQQ와 마이크로소프트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들은 천천히 보여드릴께요 

 

제가 왜 이자료를 보여드렸나고 하면요, 어떤분들이 그러세요 저 최대치 비교 그래프를 보여주고 QQQ는 별로다 라고 말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사실 최대치 그래프는 정말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목받지 못한 시절부터 보유하고 있어야 저런 그래프가 그려지는 것이니까 

 

 

<추가>

여러분 "위기는 기회이다"라는 말이 있죠. 그런데 만약 위기시에 가만히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가만히 있으면 그 위기는 위기 그대로 오게 되겠죠?

예를들면 머리위로 큰 돌덩어리가 떨어집니다. 가만히 있으면 맞아 죽겠죠?

 

하지만 위기시에 어떤 액션(실천)을 취해서 나의 포시션에 변화가 생겼는데,

그 변화된 포지션이 예전 포지션보다 더 좋다면?

그게 바로 위기는 기회이다 라는 말이 맞게되는 것입니다.

 

6월12일자로 나스닥 -5%가 떳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일은 무엇을까요?

그냥 가만히 있는다? 그럼 위기는 고스란히 위기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매수를 한다면요? 그 위기는 기회가 되겠죠. 왜내하면 어제보다 싸게 샀으니까요.

이 말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제 영상 " 주식을 보유해야 한다를 논리적으로 증명해보았다" 영상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할일은, 해야할 일은 딱 2가지 입니다.

전량매도한 후 매수 하든가!

보유하려거든, 추가매수를 하든가!

 

오늘은 페이팔의 창업자 피터펄님의 말씀으로 끝을 맺으려 합니다.

 

"모든 사람이 좁은 문을 통과하기 위해 우르르 달려들어갈 때, 

아무도 다니지 않는 비밀의 지름길을 찾아내 먼저 걸어가라"

 

감사합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저와 함께 달려가시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