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V차트로 어려운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해보자[돈을 잘 버는 회사인가 확인, 신한금융투자HTS, 투자정보, 기업정보, 재무차트] 본문

부자회사원

V차트로 어려운 재무제표를 쉽게 이해해보자[돈을 잘 버는 회사인가 확인, 신한금융투자HTS, 투자정보, 기업정보, 재무차트]

부자라이프 2021. 5. 8. 07:59
반응형

★ 주요내용 ★

1. 아이투자닷컴에서는 유료인데 신한금융투자 HTS(PC버전)에서는 무료!

2. [특종]주가는 하락하는데 이익은 상승하는 기업정보를 한눈에 확인가능한 툴 제공!

3. 돈 잘버는 회사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6방법 소개와 자세한 설명!

V차트(Value-차트)란?

vip자산운용사의 대표 최준철님께서 만드신 기업가치를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그래프화한 차트입니다.

 

v차트는 순이익, 매출액 등 기업의 가치지표를 그래프화 하여 그 흐름과 추세를 통해 미래의 기업가치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툴입니다.

 

투자대가들의 종목선정 기준을 모아놓은 부자회사원매뉴얼(체크리스트, 적정주가)로 기업을 1차적으로 걸러낸 뒤 심층분석 시에 v차트를 활용한다면 더 좋은 기업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v차트는 기업가치가 일정 기간 추세를 보이며 움직이는 성질을 이용한 분석법입니다. 기업이 법인격을 가진다는 말은 들어보셨나요? 법적으로도 기업은 사람과 같은 대우를 해준다는 뜻인데요, 스포츠 선수들이 상승세를 타면 연속으로 좋은 성적을 내는 것과 같이 기업 또한 상승세를 타면 지속적으로 좋은 결과를 낼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래프가 추세를 이어나가지 못하고 새로운 패턴을 보일 때 우리는 주가흐름의 변화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는 실마리를 얻게 됩니다.

 

V차트는 신한금융투자 HTS 설치하시면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투자정보 - 기업정보 - 재무차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음 그림으로 넘어가서.

일단 왼쪽 매뉴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V차트는 왼쪽 매뉴별로 5~6개의 차트를 제공합니다. 저는 매뉴별로 여러분들이 사용하기 쉽게 설명하는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돈을 잘버는 회사인가를 확인할 수 있는 차트6개를 설명드려볼께요.

 

재무제표 기준은 연결, 국제회계, 연환산, 설명문구는 처음에는 보기로, 한페이지씩 보기로 설정하는게 편합니다.

 

6가지 차트를 설명하기 앞서 이것 먼저 보고 가실께요, 신한금융투자에서 제공하는 엄청난 정보를 확인!

 

그것은 바로, 유망차트 분석!

이걸 여기서 찾았습니다. 역시 저의 뇌가 돈 되는 정보를 찾아주고 있습니다! 핡핡.

 

차트설명을 보시면 단순히 주가와 이익의 괴리만 확인해주는 것이 아닌, PER, PBR, ROE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보여준다고 하니, 신한금융투자에 가입하지 않을 수 없네요...

 

매일매일 업데이트도 되니까 너무 좋은 툴인 듯 합니다.

 

일단 제일 상위에 위치한 TOP 2 기업을 가져와 봤습니다. 여러분들도 직접 다양한 기업들을 확인해 보세요!

 

돈 잘버는 회사인지 확인하는 6가지 차트 설명

[우선 알아둘 사항]

지수란, 일정시점의 순이익을 100을 놓고 나머지 순이익을 계산한 것, 예를 들면 21 1분기 순수익이 200 2분기 순수익이 230억일 때 1분기 순수익을 100으로 놓고 본다면 2분기 순수익지수는 115가 됨, 이렇게 놓고 봐야 더 추세 파악이 용이함. 그냥 절대값으로 놓고 단위가 다른 지표를 확인할 때 상당히 어려움이 있는데 이렇게 지수로 놓고 비교한다면 더욱 정확한 분석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수로 표현하였을 때는 절대값을 보지 말고 최초값에서의 변동, 앞뒤 값의 차이, 기울기를 예의주시 할 것

- 순이익지수가 매출지수보다 크다는 것은 순이익이 매출액보다 크다는 것이 아닌 상승률이 높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됨

 

 

 

[매출액-이익]

▶ 체크포인트 : 매출과 이익의 추세(우상향이 좋음), 상하변동 폭 및 저고점 확인(작고 저점, 고점이 상승이 좋음)

- 이익의 상하변동 폭 큼 = 경기순환주, per이 낮을 때(업황 최고) 팔고 per 높을 때(업황 최악) 사라!

- 이익의 상하변동 폭 작음 = per 낮을 때가 저평가

 

※ 추세에 집중! lg유플러는 추세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라는 것을 해당 차트를 통해 유추 할 수 있는 것!!! 

 

※ 만약 추세의 패턴이 변경되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인다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것이 일시적인지, 지속적인지 판단해봐야 함. 지속적인 문제라고 한다면 매도를 심각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음.

[매출지수-순이익지수]

 체크포인트 : 매출과 이익 지수의 추세

 - 매출과 이익이 꾸준히 성장 : 우량주(성숙기)

 - 매출보다 이익이 빠르게 성장 : 성장주

 - 매출과 이익이 요동 : 경기순환주

   = 재무구조 개선 : 부채를 줄여 이자비용 감소 등

   = 수익성 개선 : 단가 인상 등

 

 

[이익률 = 기업의 역량]

체크포인트 1 : 우상향하는지 추세확인

체크포인트 2 :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의 간격 = 이유를 확인해봐야 함(좁은게 좋은 것)

 

이익률이 높다는 것은 브랜드, 유통망, 기술력, 독점력 등 무형가치가 탁월하다는 것을 의미.

즉 이익률이 상승 추세에 있다고 하는 것은 무형가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며 이런 무형가치의 증가는 향후 주가상승의 큰 원동력이 됨.

 

이익률, 무형가치가 낮은 산업 예시 : 자동차부품, 전자부품 등 전방산업, 도시가스 등 정부 통제 산업 등, 경쟁이 치열한 산업 등

 

이익률과 순이익지수를 함께 비교하면 좋음, 순이익이 증가하고 이익률이 증가하는 것은 매우 좋은 신호임. 순이익이 증가함에도 이익률은 감소한다면 이것은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부문에서 이익이 증가하고 있다고 유추 가능.

 

 - 간격이 넓다면 세금 등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는 의미, 만약 일시적인 것이면 호재, 지속적인 것이면 악재로 해석

 - 간격이 좁다면 세금 등 비용이 줄었다는 의미, 만약 일시적인 것이면 악재?, 지속적인 것이면 호재로 해석

 

[매출원가율-판관비율]

※ 암기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관비 = 영업이익" 암기

체크포인트 1 : 우하향하는지 추세확인(산업별로 다르므로 경쟁업체와 비교 필요)

체크포인트 2 : 매출원가율이 낮아지는데 재고자산회전일수가 유지 = 원활하게 판매

 

[영업외손익률]

※ 암기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 경상이익 +특별이익 - 특별손실 = 당기순이익

체크포인트 1 : 0% 이상이면 좋음, 0% 이하면 나쁨 = 확인해봐야(일시적인지 지속적인지)

 - 아무리 영업이익도 중요하지만 영업 외적으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도 중요 참고사항

 - 영업이익보다 순이익이 현저히 작은 경우는 이자비용이 많거나, 부실 자회사로 인한 지분법평가손실, 대규모 대손상각이 발생했을 확률이 높음.

 - 영업외손실이 일회적이라는 것은 향후 이익 증가 효과로 나타나며 이것을 기저효과라고 함.

 - 영업이익보다 순이익이 엄청나게 큰 경우는 3가지 경우

  1) 이자수익이 큰 경우 2) 취득원가 이상으로 투자자산 매각 3) 우량 자회사가 모회사에게 큰 지분법평가이익 제공. 

 - 영업외손익에 영향 : 지분투자실적, 환율, 금융상품투자, 부채규모

 - 영업외수익발생 : 적자 자회사 청산, 자회사 흑자, 외화자산이 부채보다 많은 경우 환율 상승, 차입금 감소(이자감소)

 - 영업외비용발생 : 자회사 지속 적자, 외화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경우 환율 상승, 차입금 증가(이자증가)

위 그림은 LG유플러스의 손익계산서입니다. 일단 여러분들은 영업수익(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큰 숫자들을 주로 보셨을 겁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지만서도, 그것들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사항들을 디테일하게 알아둔다면 기업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상품구입원가는 매출원가율, 판매비와관리비는 판관비와 연계하여 보시면 됩니다. 24기에 비해서 원가는 감소했지만 판관비는 증가했네요.

 

만약 여러분들이 차트가 없었다면 원가의 감소가 지속적인지, 24기에 원가의 증가 사유는 무엇인지 하나하나 따지셔야 하지만 이런 것들을 차트로 그려서 추세를 확인하신다면 앞으로 해당 기업의 원가변화 예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가-순이익지수]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차트인데 제일 밑에 있음.

체크포인트 : 주가와 순이익지수의 괴리 확인

 - 주가는 하락하는데 순이익지수는 증가하는 시점이 투자 적기

 - 순이익 지수가 너무 급격하게 오르락내리락 하는 기업은 기업가치 변화 예측이 어려우므로 투자대상에서 제외! 


[마치며]

자신만의 스타일이 굳이 1가지일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스타일을 나만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자회사원매뉴얼의 적정주가와 체크리스트가 익숙해지셨다면 V차트까지 스타일의 영역을 넓히고 이해하고 숙지한다면 부자회사원매뉴얼와 시너지를 일으켜 주식투자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훨씬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 시간은 "우량자산으로 쌓이는가?" 편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저와 함께 달려가시죠!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