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삼성전자 주가 지금이 저점이라고? 아직 멀었다고 생각되며 슬프게도 개미들은 결국 손해봤던게 역사적 팩트ㅠㅠ 본문

부자회사원

삼성전자 주가 지금이 저점이라고? 아직 멀었다고 생각되며 슬프게도 개미들은 결국 손해봤던게 역사적 팩트ㅠㅠ

부자라이프 2020. 3. 18. 18:51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자 회사원입니다.

 

요새 삼성전자 주가가 아주 핫합니다. 정말 무섭게 떨어지네요

 

오늘이 저점인 줄 알아서 샀더니 떨어지고, 더 떨어진 오늘이 저점인 줄 알아서 샀더니 또 떨어지고

 

왜 이렇게 계속 떨어지기만 할까요?

 

이제 반등할 때가 되지 않았을 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직 멀었고 개인투자자분들은 좀 더 머리를 식히고 상황을 지켜보시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상황에 대해서 분석하지 않고 그냥 저점이라고 예전수준에 비해서 싼 가가 격이라고 들어가는 건 맞지 않다고 생각 드네요

 

그렇다면 왜 지금이 저점이 아닐까요?

 

1. 개인투자자분들, 개미분들이 계속 매수하고 있다.

 삼성전자 투자자별 수급을 보면 정말 대단합니다. 개인들의 매수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고 외국인들은 그에 발맞춰 계속 매도하고 있습니다. 기관은 왔다 갔다 하네요... 사실 기관 중에는 연기금도 포함되어 있으니 실질적으로는 기관도 지속 매도라고 판단됩니다.

제자 자주 보는 경제의신삼프로에서 사회를 보시는 김프로 님이 초청되는 게스트 전문가분들에게 계속 여쭤보고 계시는 질문이 있습니다. 

 

지금 개인투자자들이 이례적으로 강하게 매수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제 개인투자자들의 역량이 많이 올랐다고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라는 물음에 대부분의 대부분의 전문가 분들은 애매하게 대답하시긴 합니다.

 

하지만 공개적인 방송에서 개인투자자분들을 나쁘게 말하는 게 좀 그러신 지 빙빙 둘려서 말하고 계신데요 

 

어떤 투자자분들은 10년 넘게 투자하면서 개인투자자가 돈을 번 것을 보지 못했다고 조금 직설적으로 말씀하셨지만 오히려 이분이 솔직, 담백하게 말씀해주신 것 같고요

 

다른 투자자분들은 "내가 산다면 삼성전자를 사지는 않겠지만 개인투자자들이 삼성전자가 망할 것 같은 기업은 아니므로 지금 사는 건 나쁘지 않지 않다"라고 말씀하시면서도 현재 강하게 매수하고 있는 현상은 예전에 있었던 위기 상황에서도 있었던 일이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삼성전자에 몰리는 현상도 조금 걱정되긴 합니다.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나 공부 없이 평소보다 싼 가격이라고 생각해서 매수하는 것 같습니다.

 

 금리가 인하되고 양적완화가 실시되는 이 상황에서 현금을 가지고 있으면 바보인 이 시점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정말 좋은 자세입니다. 하지만! 주식에 투자하신다면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매수를 누르기 전에 최소 3일! 컴퓨터나 냉장고 살 때만큼의 조사는 정말 기본적으로 사야 합니다.

 

그냥 누가 좋다고 해서, 지금이 정말 살 때라고 해서, 차트만 보고 사는 것은 정말 아닌데, 지금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성향을 보면, 지금 제 주위에도 전혀 조사 없이 마구마구 매수 버튼을 누르고 계십니다.

 

2. 외국인들이 계속 팔고 있다.

 지금 외국인들은 계속 팔고 있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팩트는 계속 매도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팩트, 개미들은 지금까지 잃어왔고 외국인들은 이익을 보았다는 것입니다. 저는 마치 지금 이 상황이 도박판과 같다고 생각 듭니다. 개인투자자, 외국인 투자, 기관투자자가 한 테이블에 앉아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배팅한도가 없습니다. 자신이 가진 만큼 베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패가 중요한 게 아니라 누가누가 얼마만큼의 자본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한 게임입니다. 외국인 투자자가 계속 베팅합니다. 개인투자자가 계속 따라옵니다. 외국인투자자는 살짝 놀랍니다. 평소의 개인투자자였으면 벌써죽었을 판인데 이번엔 특이하게 계속 따라 붙습니다. 외국인투자자는 베팅금액을 더 올립니다. 그랬더니 개인투자자가 더 따라 붙습니다. 외국인투자자는 오기가 생깁니다. 어디까지 따라오나 한번 보자라는 마음으로 계속 베팅합니다. 

 

지금 상황이 이렇습니다. 결국 누가 이길까요? 당연히 개인투자자는 죽습니다. 자금력이 딸리거든요. 정말 외국인투자자가 두 손 두발 다 들 때까지 따라붙을 수 있다면 개인투자자들이 승리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랬던 적도 없거니와 개인투자자들의 마인트, 인내력, 자금력 모두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따라가지를 못합니다. 

 

 외국인들은 속을 쾌제를 부르고 있을 겁니다. 평소 같으면 100 정도 벌었을 것인데, 이번엔 판이 점점 커지거든요. 평소의 2배는 벌 생각에 아주 기분 좋게 매도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외국인들은 개인들이 매수하고 있는 한 본인들이 매수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며 오히려 개인들이 매도하는 그 순간까지도 매도를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개인투자자들을 다 떨궈내야 본인들이 그 이익을 다 챙겨갈 수 있을 테니까요

 

<결 론>

 머리를 식히자! 우리 주위에서 주식 이야기 나오는 그 순간이 매도 타이밍이다. 개인의 매수세가 끝나고 개인이 매도로 돌아서는 그 순간! 역시 주식은 하면 안 돼!라는 말이 나오는 그 순간! 우리나라 주식은 망했다. 세계가 공황으로 가고 있다!라고 말하는 그 순간!

 그때 매수합니다.

지금 당신이 성급한지, 조사는 충분히 하였는지 냉정하게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함께 달려가시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