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한국의 워렌버핏 강방천회장님의 투자하는 꿀팁(악재 후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할까) 본문

부자회사원

한국의 워렌버핏 강방천회장님의 투자하는 꿀팁(악재 후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할까)

부자라이프 2020. 3. 19. 20:07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자 회사원입니다.

 

오늘은 한국의 워런 버핏이라고 하는 강방천 회장님의 투자 비법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강방천 회장님은 지금 주식 고수분들도 존경하는 가치투자 1세대라고 합니다.

 

이런 분이 삼 프로 TV에 나와 인터뷰를 하셨는데요 너무 주옥같은 말씀이 많아서 블로깅을 해봅니다.

2:19) << 이것은 해당 유튜브의 타임라인을 표시한 것입니다.

 

일단 강방천 회장님께서 하시는 3가지 투자 비법

 

1. 좋은 기업과 함께하라

2. 쌀 때 사라

3. 그렇다면 오래 함께하라

 

 

2:19) 좋은 기업은 위기에 빛을 낸다. 잘 나갈 때는 좋은 기업을 구별해 내기 힘들다. 

 

2:57) 한국은 항상 주식시장이 인기 있을 때, 오를 때 시장에 다가오고, 어려우면 시장을 떠나버린다. 그런 악순환이 계속된다. 

 

4:54) 지금 현시점에서 회장님이 "지금 주식을 살 때인가요?"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일단 칭찬한다.어려울 때 시장에 접근한다는 게 좋은 자세이다. 쌀 때 사는 것은 결국 결과가 좋다.

개인들의 매수가 너무 찐하다. 지금 개인들이 산 주식을 매도할 때가 진짜 바닥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너무 잔인한 말인데 그건 아닐 수 있다. 예전과 다르게 개인들이 신용으로 끌어온 돈이 아닌 정말 순수 현금으로 주식을 매수하고 있기 때문에 예전하고 다를 수 있다.

 

8:26) 사실 위기가 올 때마다 늘 하는 이야기가 "이번엔 다르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미국 금융위기가 발생했을 2008년도에 "이번 위기는 다르다. 깊이도 깊지만 상당히 오래갈 것이다. 왜냐하면 전 세계의 주도 국가인 미국의 문제이기 때문이다"라고 해서 일선에서는 금융위기가 5년 이상 지속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IMF에도 회복기간을 5~10년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10:30) 전 기업의 평균치인 주식시장을 예측하기보다는 1등 기업, 우수(우량) 기업은 평균 시장(주식시장) 보다 선행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우수한 기업을 빨리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다.

 

10:40) 스타벅스 커피를 이번 위기 때문에 안 마실까? 10년 후에 스타벅스 커피를 안 마실까?라는 질문만 해보면 스타벅스 주주라면 이 위기를 극복하는 스타벅스가 주가가 떨어져도 기뻐해야 하는 것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보며 삶을 지탱하는 불황속에서 위기를 이겨낸 기업과 함께 한다면 저는 좋은 결과가 항상 있었다.

 

11:36) 다른 기업보다 좀 더 나은, 비교우위에 있는 기업을 1등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1등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12:20)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함께하는, 지금은 보이지 않지만 혁신으로 인하여 기존의 시장을 가지고 갈 수 있는 그런 사업에 투자해라. 예를 들면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난 이후 5년은 스마트폰 제조회사, 그리고 스마트폰이 전 세계에 많이 보급되자 아마존, 알리바바 같은 플랫폼 회사. 이제는 5G와 빅데이터를 통해서 플랫폼과 연결되는 수많은 업종, 인공지능. 이번의 혁신은 앞선 기술에 바탕을 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산업이 혁신을 이끌 것이다.

 

16:31) 지금 만약에 저점이고 정상으로 회복된다면 약 20% 성정 할 것인데 인덱스에 투자하는 것은 좋은 방법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상당히 좋은 전략입니다. 하지만 저 같으면 좀 더 공격적으로 하겠다. 이렇게 시장이 공포스러울 때 과감하게 투자해서 높은 수익을 거두는 학습이 중요할 것입니다.

 

20:00) 지금 사람들이 눈길을 주지 않는 것, 수익률이 10% 정도밖에 안 나올 것 같은 것 그런 것에 투자하면 의외의 성과를 거두는 것을 많이 봐왔다. 그리고 그게 조금 걱정되면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다.

 

21:00) 투자자들이 덜 중요하고 덜 예측 가능한 지수에 너무 목을 맨다. 차라리 지수를 예측하기보다는 개별 종목의 회사의 주가를 예측하려고 더 노력하는 게 좋다. 바닥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부터 분할 매수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지금 같으면 절~대 나쁜 타이밍이 아니다.

 

25:00) 지금의 태풍으로 생태계가 바뀔 것이고. IT 플랫폼 기업의 가치를 더욱 강화될 것이다.

 

방송을 몇 번을 들으면서 블로깅을 했는데 반복해서 듣고 곱씹을 때마다 아이디어가 번뜩이게 되는 좋은 말씀이었습니다. 괜히 가치투자 1세대라고 하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 경험과 연륜은 정말 무시 못하는 것 같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다음 글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긴 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와 함께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함께 달려가시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