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삼성전자, 카카오 주춤할 때, 20일만에 20% 수익률 얻은 종목 발굴 방법 본문
요새 주식투자 수익률도 예전과 같지 않고, 오히려 떨어지는 거 같아서 재미없으시죠?
저는 7월27일에 매수하여 현재 약 20%의 수익률을 거둔 종목을 소개해드리고, 그 종목을 발굴한 방법을 설명드리려 합니다. 그리고 오늘 이후로 여러분들은 좀 더 재미있고 두근거리는 주식투자의 세계로 빠져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20%는 별거 아니라고 말씀하실 수 있겠지만, 저는 이 종목에 상당한 비중으로 투자를 했고, 아주 편안하고 행복한 마음으로 지켜봤습니다. 그리고 떨어지면 좀 더 매수했습니다. 물론 떨어지면 조금 불안하긴 했지만 매수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약 2주에 걸쳐 시가총액이 낮은 순으로 약 100~200개의 종목을 훑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12개의 종목을 추리고 그중에서 또 괜찮은 종목을 추려서 투자를 합니다. 그 과정은 멤버십 영상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발굴 당시 해당 종목의 목표수익률은 24%였고 현재 수익률 20%를 단기간에 달성하여, 그 방법을 이 시점에 공유하면 좋을 듯하여 이렇게 영상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기업은 신세계I&C이며, 영상 시작하겠습니다.
[약 20일, 약 20%의 수익률]
7월 27일자로 삼성전자는 종가 78,500원, 현재가 74,400원입니다. 그때부터 계속 보유했다면 수익률은 약 -5%입니다.
7월 27일자로 카카오는 종가 148,000원, 현재가 146,640원입니다. 그때부터 계속 보유했다면 수익률은 약 -1%입니다.
7월 27일자로 신세계 I&C는 종가 184,000원, 현재가 222,500원입니다. 그때부터 계속 보유한 수익률은 약 21%입니다.
[삼성전자, 카카오는 훌륭한 기업]
하지만 훌륭한 기업이 곧 훌륭한 투자처가 아니라는 점을 여러분들은 인지하셔야 합니다. 주식투자의 핵심은 싸고 좋은 기업을 발굴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리고 싸고 좋은 것 중 더 중요한 한 가지를 굳이 꼽자면 싸게 사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삼성전자와 카카오가 훌륭한 기업이지만, 주가는 싼가?라는 질문에는 답하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카카오 말고도 우라나라에는 훌륭하면서도 싼 기업이 정말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00여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중에 저 PER, 저 PBR, 고 ROE의 기업들이, 주식시장이 고평가 되어 있는 이 와중에서도 아직까지 발굴됩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신세계 I&C 였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떻게 신세계I&C가 싸고 좋다고 판단했을까요?
[싸게 사는 것, 그리고 안전마진]
안전마진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싸게 사는 것을 좀 더 주식투자스럽게 말한 것이죠. 워런 버핏은 이렇게까지 말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에서 인재를 뽑는다면 일류 경영대학원 졸업생보다 현명한 투자자의 8장을 깊게 이해하는 똑똑한 사람을 뽑겠다
현명한 투자자는 벤저민 그레이엄의 저서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벤저민 그레이엄은 워런 버핏의 스승이자 가치투자자의 창시자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명한투자자 8장[투자와 시장의 변동성] 요약 부분에는 이렇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투자자와 투기꾼의 가장 뚜렷한 차이는 주가흐름에 대하는 태도에서 드러난다. 투기꾼의 최대 관심사는 주가 흐름을 예측해서 이익을 얻는 것이다. 투자자의 최대 관심사는 적정 주식을 적정 가격에 매수해서 보유하는 것이다. 투자자가 주가 흐름을 중시하는 것은 주가가 낮으면 주식을 매수하고, 주가가 높다면 매수를 보류하거나 매도하려는 목적이다.
즉 주식투자에 있어서 싸게 사는 것과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싸게 사면 사게 살수록 손해 볼 확률이 줄어들고, 더 큰 수익률을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주식을 처음 접하신 분들이 주식의 적정주가를 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적정주가를 구하는 것은 기관이나 투자의 거장들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내가 적정주가를 산정했다고 해도 확신을 갖기는 어렵겠죠.
하지만 적정주가를 구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싸고, 좋다는 것은 어떤 기준이 있어야 성립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싼 것을 찾기 위해서는 기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준이 정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누구도 기준, 즉 적정주가를 정확하게 맞출 순 없습니다. 워렌버핏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주식투자의 거장들은 안전마진과 적정주가를 목이 터져라 외칩니다. 즉 결론은 정확하지 않아도 적정주가를 구해내는 것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 적정주가를 구하는 아주 쉬운 방법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그것은 바로 부자 회사원 매뉴얼의 적정주가 계산입니다. 이 방식은 제가 새롭게 고안해 낸 게 압니다. 보통 적정주가를 구하는 공식이라고 알려진 공식들을 모두 모아놓은 것뿐입니다. 부자 회사원 매뉴얼의 적정주가는 총 10가지 공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해당 주가들에서 적정주가를 뽑아내는 방법은 저만의 스타일로 하고 있습니다.
부자 회사원 매뉴얼의 초기 버전에서는 10개의 적정주가를 모두 수동으로 계산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10개의 공식이 자동으로 계산되도록 업그레이드해두었습니다.
설마 아직까지 다운로드 못받으신 분들을 위해서 설명란에 다운로드 방법을 적어뒀으니 다운로드하여 꼭 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블로그는 맨 아래 다운로드 링크 걸어 둘께요~)
[신세계아이앤씨 적정주가 산출]
신세계아이앤씨의 적정주가를 매뉴얼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위 적정주가 들에서 다음 값들의 평균으로 적정주가를 산출하였습니다.
저는 적정주가를 산출해 낼 때 보수적으로, 즉 적정주가가 가장 낮게 나오도록 계산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저는 43만 원, 73만 원으로 계산된 적정주가 값을 제외한 나머지의 평균으로 적정주가를 도출해 냈습니다.
위 10가지 공식으로 어떻게 적정주가를 구하느냐는 본인의 스타일대로 하시면 됩니다. 당시 주가는 183,500원이었네요. 그리고 수익률은 27%로 계산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과정을 한 번 더 거칩니다. 바로 다른 종목들과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저는 100~200개의 종목 중에 12개의 종목을 추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그 추린 12개의 종목을 모두 매뉴얼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만듭니다.
위 12개의 종목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익률이 +를 보이는 종목이 별로 없습니다. 물론 175%와 56%의 수익률을 보이는 종목들이 있었지만 해당 종목들은 신세계아이앤씨와 비교하였을 때 방향성이 맞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신세계아이앤씨를 더 좋게 판단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의 부자 회사원 매뉴얼 적정주가가 절대 정확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들이 "기준"을 잡기 애매했던 분들이었다면, 어느 정도의 "기준"을 제공해드린다는 측면에서 정말 가치 있는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편의성 측면에서도 더더욱 그렇고요.
예전에 수작업으로 적정주가 구할 때에 비하면 정말 편한 거예요!!
[신세계아이앤씨는 좋은 기업인가?]
좋은 기업, 적정한 기업임을 판단하는 것 역시 주식 초보에겐 어려운 영역입니다. 하지만 역시 이것도 부자 회사원 매뉴얼 중 체크리스트로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체크리스트는 총 28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게 지표 확인, 지표 검토, 린치 지수, 재무건전성, 배당, 현금흐름, 기억 역량, 무조건 매입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린치 지수]
이 영상에서 일일이 이 항목에 대한 설명을 하진 않겠습니다. 이미 기존 영상에 다 설명을 해뒀으니 예전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저는 이 28개 항목에서 린치 지수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린치 지수는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들에서 피터 린치가 특히 강조했던 것으로 피터 린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책에는 린치 지수라는 말은 안 나옵니다. 책의 공식을 제가 엑셀로 정리하면서 린치 지수라고 명명하였습니다. 뿌듯!)
린치 지수가 2가 넘어가면 진정으로 찾는 주식이다.
신세계아이앤씨의 린치 지수는 무려 41로 계산됩니다. 수익률이 175%를 보인 기업도 린치지수는 21이었는데 말이죠. 수익률 56%를 보인 기업의 린치지수는 5입니다. 다른 항목들도 종합적으로 보았지만 린치 지수에서 이미 저는 신세계아이앤씨의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경쟁우위, 해자, 방향성]
앞선 영상에서 워런 버핏은 방향성보다 중요한 것이 경쟁우위와 해자라고 말했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의 경쟁우위와 해자는 신세계라는 거대 유통사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신세계의 계열사라서 우려된다는 것이 시장의 목소리였지만 저는 그것이 절대 나쁘게 들리지 않았습니다.
단도 투자에서는 위험은 낮고 불확실성은 높은 기업에 투자하라!고 했고 저는 신세계아이앤씨야 말로 단도투자에 적합한 투자처라고 생각했습니다. 신세계를 확실한 거래처로 두었기 때문에 위험성은 낮았으며, 신세계라는 확실한 거래처를 두었기에 역시 불확실성은 높았습니다.
그리고 신세계의 디지털화는 이제 시작이었습니다. 신세계에서 신세계아이앤씨와의 거래는 이제 시작이라는 것이고, 이것은 신세계아이앤씨 입장에서는 강력한 해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신세계아이앤씨를 좋게 본 것은 바로 "무인화"였습니다. 무인화는 앞으로 갈 수밖에 없는 산업의 영역입니다. 전기차는 2015년 때부터 각종 매체에서 노래를 불렀는데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았습니다. 왜냐고요? 당시에는 전지가를 볼 수 없었거든요. 물론 그때도 전기차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불편했고 느렸습니다.
하지만 지금 어떤가요? 테슬라의 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습니다. 그렇다면 무인화는요?
무인화 점포는 이미 신세계아이앤씨에서 개설하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불편하고 생소하겠죠. 하지만 테슬라처럼 되지 말라는 법은 없을 듯합니다.
국내 최초지만 아마존 고를 차용한 것이죠. 저는 차용했다는 점도 좋게 보고 있습니다. 차용이 왜 훌륭한 전략인지는 이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투자규모]
이렇게 싸고, 좋고, 해자와 방향성이 맞는 기업을 발굴하면 큰 규모로 투자가 가능해집니다. 저는 멤버십 영상에서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저는 1차 종목발굴에서는 정찰병을 보내고 2차 심층 분석하여 투자규모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1차 종목발굴에서 이미 훌륭한 해자와 방향성을 보았고, 우월한 린치 지수를 보았기 때문에 본대를 살짝 투입해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7월 27일에 저는 정찰병과 1차 본대를 투입했고, 2차 심층 분석으로 다시 한번 본대(추매)를 투입하였습니다.
[부자 회사원 매뉴얼의 적정성?]
부자 회사원 매뉴얼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 사람인지라 분석이 정확하지 않습니다. 위 자료만 보더라도 잘 아시는 분들은 허점을 여러 군데 찾으셨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신세계아이앤씨가 PER이 낮은 이유는 SSG페이를 매각하여 일시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을요, 하지만 그것을 제외하더라도 PER은 10 이하였으며, IT기업이 이 정도의 PER을 보이는 경우는 상당히 드뭅니다.
매뉴얼은 어느 정도의 기준만을 제공해 드림을 잊지 마시고, 항상 다시 한번 자료를 검증해보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한번 분석을 해놨기 때문에 다시 보시는 것에는 불편함이 없으실 것입니다.
[운이 좋았다?]
솔직히 이렇게 빠르게 주가가 상승할 줄은 몰랐습니다. 운빨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맞습니다. 운이 좋았습니다. 8월 17일이 되면 또 주가가 하락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매각할 것인가?]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시간의 가치 또한 무시하지 못합니다. 저는 해당 종목의 수익률을 27%라고 생각했고 너무나도 빠르게 20%의 수익률을 거두었습니다. 예전에 설명드렸던 목표주가 익절 법에 의해 일부는 익절 할까? 도 생각해봤지만 지금으로서는 해당 기업보다 더 괜찮은 종목을 찾기가 어려울 듯하여 일단 보유하고 있을 예정입니다. 물론 더 좋은 종목이 발굴된다면 당연히 익절 하고 더 좋은 종목에 투자비중을 늘릴 생각입니다.
[마치며]
이 영상은 당장 삼성전자와 카카오를 매각해야 하며, 신세계아이앤씨에 투자하라는 의미가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삼성전자와 카카오가 주춤할 때 투자하는 용기, 신세계아이앤씨가 급등했을 때 매각하는 용기가 필요할지 모릅니다.
제가 이 영상으로 말씀드리는 요지는, 여러분들이 너무 시야를 좁히지 않았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카카오만을 말하기에는 싸고 좋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부자 회사원 매뉴얼도 있으니까 하루에 1 종목씩만이라도 종목을 분석해보시는 것을 정말 추천드립니다. 꼭 해보세요.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하다 보면 정말 주식 보는 안목이 확연히 달라질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어쩌다 급등한 한 종목을 이야기하는 것 아니냐?라고 물으실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 언급하지 않았지만 단기간에 급등하여 매각했던 종목들도 있고, 장기간 보유하면서 괜찮은 수익률을 보고 있는 종목도 있습니다. 해당 수익률은 다른 영상으로 제작하여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종목의 발굴이 의미가 있는 것은 제가 지금까지 영상으로 말씀드렸던 투자기법들이 많이 녹아든 종목이어서입니다. 한 번의 경험이라도 이렇게 단기간에 수익률을 거둘 수 있고, 나름대로 크게 투자해서 큰 수익률을 거두었다는 것은 분명히 좋은 성과입니다. 저는 이런 경험들을 계속 차용하고 확장해 나갈 것이고 여러분들도 제가 다 알려드릴 테니까 저를 복사하고 차용하여 저보다 더 나은 투자를 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주식투자를 감나무 아래에 잎을 벌리고 있는 것으로 많이 비유합니다. 여러분들이 입을 벌리고 있는 자리에 감이 떨어지는 횟수가 뜸하다고 하시면, 그 자리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다른 자리도 한번 둘러보심이 어떨까?라고 말씀드리면서 이만 영상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저와 함께 달려가시죠!
'부자회사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주식시장이 결국 우상향 할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0) | 2021.08.24 |
---|---|
어떠한 경우에도 충분한 현금 보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0) | 2021.08.19 |
삼성전자 손절하신분께 드리는 3가지 투자 솔루션 (0) | 2021.08.10 |
[단도투자3편] 초보도 고수처럼 투자하고 경영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0) | 2021.08.09 |
삼성 출신 CEO 및 창업가가 강한이유, 삼성이 낳은 괴물 기업들 (1) | 2021.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