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어떠한 경우에도 충분한 현금 보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본문

부자회사원

어떠한 경우에도 충분한 현금 보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부자라이프 2021. 8. 19. 20:14
반응형

썸네일 : "이것"이 없다면 당신은 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이 영상을 확인하세요.

“이것”이 여러분들께 충분치 않다면 여러분들은 망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이것”의 부족은 국가부도의 위기까지 초래하기도 합니다. 국가도 망하게 하는데 기업, 개인은 더 말할 것도 없겠죠?

대부분의 부자들은 “이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이것”을 쓰레기 취급하죠. 이 영상을 보시고 “이것”이 쓰레기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여러분들은 그 사람을 경계하시는 게 좋을 겁니다. 그 사람은 어려분들을 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 채널의 영상을 시청해주시고,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절대 손해보지 않으면서 자신의 부를 늘려갔으면 합니다. 멋진 차, 멋진 집, 자유로운 시간, 삶을 사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돕는 것이 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불가능 할 것 같다고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절 믿으세요. 당신도 훌륭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충분히 가치있는 사람입니다. 그렇기에 이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꼭 끝까지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영상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식투자 시, 현금보유가 필요 없다고 말하는 사람을 조심하자. 만약 당신을 진정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분명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라고 할 것이다.
2. 투자의대가들은 현금을 보유할까?
3. 현금을 보유하는 것도 전략적이어야 한다. 현금보유의 기준과 원칙을 만드는 방법을 컨설팅해드립니다.


1. 현금을 보유히지 않으면 투자를 망칠 수 있습니다.

6.25전쟁 이후 우리나라가 부도가 날 뻔한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1997년 IMF사태였습니다. 당시 절대 망하지 않을 것 같았던 굴지의 대기업들이 줄줄이 파산하였습니다. 서울역 앞에는 노숙자가 쏟아졌습니다. 6.25 전쟁으로 폐허가 된 곳에서 한강의 기적일 일으킨 나라로서 너무 허망한 일이었습니다.

IMF사태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겠지만 결국 현금을 충분히 보유하지 않아서가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당시 종금사(종합금융회사)가 단기대출로 받은 외화를 국내로 들여와 기업들에게 장기로 대출해준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장기 대출은 몇 년간 갚지 않아도 되는 빛이라 기업들은 무분별하게 문어발식으로 기업을 확장하였습니다. 그렇게 기업들의 부채는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한보사태(한보 그룹이 5조원의 부채를 갚지 못하고 파산)를 시작으로 기업들은 줄줄이 망하기 시작했습니다. 흑자부도... 이익이 많이 나는 기업임에도 어마어마한 부채로 인해 부도가 났습니다. 만약 해당 기업에 부채를 갚을 현금이 있었다면 망하지 않았을 테죠... 장사가 너무나도 잘되었지만 빚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회사의 문을 닫았습니다. 우리가 잘아는 기아차도 그때 부도가 났었었죠.

유동성, 즉 현금을 보유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 좀 실감이 나실까요?
주식투자하면 패가망신한다. 라는 이 말도 현금을 보유하지 않고 투자자산을 모두 주식에 투자하는 잘못된 투자습관으로 생겨난 것입니다.  

우리가 기업분석을 할 때 유동비율을 유심히 살피는 이유는 이 기업이 망하지 않을 만큼 현금이 충분한지 확인하기 위함이며, 직장인들이 아내 몰래 비상금을 챙겨두는 이유는 우리의 자존심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누군가 여러분들께 주식투자할 때 현금을 보유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고 말한다면, 여러분들은 그 말을 신중히 판단하셔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말하는 사람의 말에 "내 돈 아니니까, 니 돈은 어찌되었던 상관없어"라는 의중이 보인다면 그 사람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그렇게 말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는 저에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에게 중요한 것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여러분들의 태도입니다. 누가 뭐라고 하든간에 현금보유가 중요하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 투자의대가들은 충분한 현금을 보유할까?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라

https://growme.tistory.com/144

 

워런버핏의 명언 52가지<투자할때 새겨들으시면 좋은 명언들>

워런버핏의 명언 52가지<투자할때 새겨들으시면 좋은 명언들> 1. 첫번째 룰, 절대 돈을 잃지 말아라. 두번째 룰, 첫번째 룰을 잊지 말아라. 2. 정말 좋은 업체의 주식을 괜찮은 가

growme.tistory.com

위 말은 워렌버핏의 명언 중에 항상 포함되는 말입니다. 왜 버핏을 현인이라고 부를까요? 아마도 그의 투자철학이 도덕적으로 훌륭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내 돈을 잃지 않길 원했고, 다른 사람들 또한 그러길 바랬습니다. 내가 돈을 버는 만큼 남들도 돈을 벌었으면 했습니다.

버크셔해서웨이 주주총회에 참여한 한 주주는 버핏에게 왜 현금을 보유하는지 묻습니다. 그러자 버핏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주식시장은 말처럼 쉽지 않고,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항상 현금을 충분히 보유합니다. 충분한 현금은 험난한 주식시장을 견딜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죠.

또한 버핏은 금전적, 심리적 충격에 각오가 되지 않았다면 주식투자는 자제하라고 권유하였습니다. 만약 주식시장이 선사하는 금전적, 심리적 충격을 간과하고 자신의 현금을 모두 투자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명언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 대 처맞기 전까지는."
"Everyone has a plan 'till they get punched in the mouth."  
- 타이슨 -


현금보유를 강조한 또다른 투자대가는 누가 있을까요?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14/04/569482/

 

“현금 보유도 투자다”…‘제2의 워런 버핏’ 세스 클라먼

세스 클라먼 회장. 굴리는 돈만 270억달러(약 28조9000억원)에 달하는 미국의 대형 헤지펀드 바우포스트 그룹(Baupost Group)을 이끄는 헤지펀드업계 거물이다. 한국에는 그다지 잘 알려지지 않은 생소

www.mk.co.kr

제2의 워렌 버핏, 약 29조의 자금을 굴리는, 헤지 펀드의 거물, 세스클라만 회장도 현금보유를 강조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는 현금보유도 투자다라고 말했습니다.

보스톤의 현인이라고 불리는 그는, 2700만달러의 투자금으로 시작해 약 22년만에 1000배인 270억달러로 자금을 불린 투자자로 유명합니다. 19년간 단 2해만 손실을 봤을 뿐이라고 하네요.

그가 탁월하면서도 꾸준한 투자수익을 거두고 있는 비결은 절대적으로 조심스럽고 안전하게 투자하는 것을 제1원칙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전망이 불확실하고 좋지 않을 때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50%이상을 현금으로 보유한다고 하네요.

이 두명의 투자대가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충분한 현금 보유는 훌륭한 투자이다"가 됩니다. 하지만 현금보유 전략은 워렌버핏이 태어나기 18년 전에 이미 클로드섀넌이라는 분에 의해서 증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것을 위 영상에서 설명드렸었죠. 바로 섀넌의 도깨비 이론으로 말이죠. 섀넌의도깨비 이론은 리밸런싱 이론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이론은 아주 간단원리로 마법과 같이 우리의 자산이 불어나는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이론의 이름에 도깨비라는 단어가 붙은 것이죠.

이 이론의 핵심은 총 자산의 50%를 현금으로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자산이 증가하다라는 것입니다. 즉 현금을 보유하는 것만으로 자산이 불어나니 투자를 한 것이나 다름 없는 것이죠.

저 역시 언제나 현금을 일정 비중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시장이 좋든 나쁘든 관계없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자산의 증가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설명드리기 참 애매합니다. 저의 필력이 부족한 것일 수도 있지만 현금리밸런싱전략의 이름에 도깨비가 붙은 것처럼, 현금보유로 인한 자산증가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마법과도 같습니다.


3. 현금보유도 전략적이어야 한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얼마만큼의 현금이 충분한 현금인지 감이 오지 않을실 것입니다. 그것의 컨설팅을 저는 해드리려 합니다.

현금보유량에 대하여 정답을 말씀해주신 분이 이미 계십니다. 가치투자계의 정통 우완투수라고 일컬어지는 크리스토퍼브라운이 바로 그입니다. 그는 주식투자는 장기적으로 언제나 채권과 현금보다 우수한 수익률을 보장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그가 말하는 현금보유는 개개인의 상황에 맞도록 정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좀 이상하죠? 주식투자가 언제나 우수한 수익률을 보장한다면 현금보유할게 아니라 주식투자에 몰빵하는게 맞지 않나요? 라고 물으실 수 있습니다.

이 물음에 크리스토퍼 브라운은 이렇게 말합니다. 주식시장의 예상치 못한 급락을 견뎌낼 수 없는 돈이라면, 주식시장에 오래 머무를 수 없는 돈이라면, 아예 주식시장에 있어서는 안된다라고요.


따라서 만약 당신이 조금이라도 필요로 할 돈이라면, 그 돈으로는 절대 주식에 투자해선 안됩니다. 정말로 필요 없는 돈이라면 그런 돈은 무조건 주식에 몰빵 투자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투자한 자금이 필요없을 것이라 확신하고 투자하십니다. 그리고 그 확신은 주가가 급락할 때 시험대에 오릅니다. 만약 주가가 급락할 때 심리적으로 큰 고통이 밀려온다면... 그 돈은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돈일지 모릅니다.

어쩌면 그 돈이 정말 소중했을지도 모릅니다. 그 돈은 나의 삶에 없어서는 안될, 내가 피땀흘려 모은 돈인 것입니다. 내가 어디에 당장 쓸 일은 없어도, 내가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있었어야 했던 돈이라는 것이죠.

이것은 이 설문조사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제는 회사일이 힘드냐, 이번 주가폭락이 힘드냐고 물어봤습니다. 회사일은 정말 힘듭니다. 직장인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주가 하락이 더 힘들다고 하십니다.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랬을까요?

언제간 영상에서 피 같은 돈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돈은 당장 쓸 일이 없어도 우리에겐 필요하다는 것을 여러분들은 반드시 인지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영상에서 이렇게 말씀드렸습니다.

기부해도 괜찮은 만큼 투자하라!, 사실 이 말은 조금 완화해서 말씀드린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 영상에서는 조금 과격하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버려도 아무 상관없을 만큼의 돈으로만 주식투자를 해라

진짜 이 돈을 당장 통에 넣고 태워 없애도 괜찮은 금액으로만 투자하십시오. 그리고 그 나머지는 현금으로 보유하십시오. 그게 여러분들이 살 길입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말씀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주식투자로 다들 돈 버는 데 내가 상대적으로 손해보면 책임질거냐!
하지만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몰빵투자로 가진돈 다 날리면, 그건 누가 책임 질건가요?
시드머니가 커야 큰 돈을 번다고요? 현금보유 하지 않으면 쫄딱 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잘 모르겠으면 그냥 총 투자자산의 50%는 무조건 현금으로 보유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마 이렇게 말씀드리면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분명 있을 겁니다. 그렇게 현금보유해서 언제 부자되?라고요.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렸습니다. 현금보유는 훌륭한 투자입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는 10억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아주 훌륭한 시드머니입니다. 그리고 투자한 종목은 단 1년만에 100%의 플러스 수익룰 보였습니다. 10억은 20억이 되었습니다. A는 뛸 듯이 기뻤고 역시 투자는 장기투자라고 외치며 40억의 자산가가 될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었습니다. 그리고 다음해 그 종목은 100%의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A는 빈털털이가 되었습니다.

B는 5억으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는 10억이 있었지만 어떻게 될 지 몰라 5억은 현금으로 쥐고 있었습니다. 그는 친구인 A와 같은 종목에 투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1년만에 해당 종목의 100%의 수익률로 투자금은 10억이 되었습니다. A는 B를 비웃으며 시드머니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하지만 B는 어디선가 섀넌의도깨비 이론을 들었습니다. 그의 총 자산, 현금 5억 주식으로 투자된 10억, 총 15억이었고, 그 중 50%는 현금으로 보유하기로 합니다. 그는 투자금 10억중 2억 5천을 빼서 현금으로 보유했습니다. 그는 현금 7억 5천, 투자자산 7억 5천을 맞췄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 그 종목은 100%의 손실률을 보였고, 투자자산 7억5천은 모두 날라갔습니다. 하지만 그는 7억5천의 현금을 보유했기 때문에 친구인 A씨와는 다르게 자신의 자산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B는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총 자산 7억 5천 중에 50%인 3억7천5백은 현금, 3억 7천5백은 주식에 투자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해 폭락했던 주가는 크게 반등하여 200%의 수익률을 보였고, B씨의 총 자산은 현금 3억7천5백, 주식 11억2천5백이 되었습니다. 총 자산은 15억이 되었죠. B는 2억5천으로 멋들어진 차를 뽑았습니다. A씨는 1년동안 뼈빠지게 일해서 겨우 1억을 모았을 뿐이었습니다.

어떤가요? 좀 감이 오시나요?
앞서 말씀드린, 자신의 상황에 맞도록 현금을 보유하고 그게 정 힘들면 총 자산의 50%는 현금으로 보유하는 원칙을 세우는 것, 이건 어쩌면 주식투자의 치트키일 수 있습니다. 이 사기적인 투자스킬을 왜 안쓰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특히나 이번 하락장에서 현금을 보유한 사람들은 분명 큰 소리로 웃었을 것이며, 오히려 더 떨어지라고 속으로 외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금을 보유하지 않은 사람들은 속으로 피눈물을 흘리고 있겠죠?

당장 주식을 매도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현금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앞으로 수익이 나면 어느정도 현금으로 보유하라는 것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현금보유도 중요하지만 손해를 보지 않는것도 중요하다고 분명히 말씀드렸죠? 여러분들은 제가 말씀드리는 것을 절대적으로 믿어주시고 실천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여러분들은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뭐 신도 아니고, 슈퍼개미도 아닌데 그런 말을 하냐고요? 사실 제가 말씀드린 것 모두가 제가 생각해 낸 것이 아닙니다. 제 이야기는 모두 투자의 대가들, 부자들이 한 말입니다. 저는 단지 그럼 말들을 정리해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는 가이드일 뿐입니다.

중이 제머리 못깍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즉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본인의 것은 잘 못할 수 있습니다. 결국 누군가는 도와주는 사람, 조력자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 역할을 제가 하겠다는 것입니다.

오늘 영상이 어려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부자가 되는 투자의 여정에서 여러분들을 행복하고 편안히 모실 1등 항해사 부자회사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저와 함께 달려가시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