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부의 원칙ㅣ래리 하이트ㅣ부자회사원 본문

부자회사원

부의 원칙ㅣ래리 하이트ㅣ부자회사원

부자라이프 2023. 8. 4. 18:07
반응형

주식투자로 돈 버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 됩니다.

워런 버핏처럼 가치를 평가하여 돈을 벌든가, 

혹은 래리 하이트처럼 추세를 따르며 돈을 버는 것입니다.

 

워런 버핏은 6살 때부터 코카콜라 병뚜껑을 모으며 콜라 수요를 예측했고,

8살에는 콜라 번들을 낱개로 팔아 돈을 벌기 시작했습니다.

워런 버핏의 가족들은 어린 버핏을

야구카드 숫자, 지나가는 차량의 번호판 등을 모두 외우는

숫자 신동이었다고 회상합니다.

 

래리 하이트는 태어날 때부터 한 쪽눈은 멀었고, 한 쪽 눈은 거의 보이지 않는 장애를 앉고 태어납니다.

어려서부터  눈은 안 보이고 난독증에 동작은 굼떴습니다.

래리 하이트이 가족들은 어린 래리 하이트를 

숫자를 외우기는 커녕 읽지도 못하는

가엾은 아이로 회상합니다.

 

그런 둘은 투자를 시작합니다.

워런 버핏은 32살에 투자로 100만 달러를 법니다.

래리 하이트는 32살에 투자로 1200만 달러를 법니다.

 

워런 버핏은 49살에 투자로 1.4억 달러의 자산을 소유합니다.

래리 하이트 역시 49살에 투자로 1억 달러를 법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투자법을 따르시고 싶으신가요?

만약 래리 하이트 처럼 투자하여 큰 부를 이루고 싶으시다면

이 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사람의 이름은 래리 하이트입니다.

우리는 이 사람에게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선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투자로 엄청난 성공과 부를 거머쥐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인생 말년에 책을 한 권 집필합니다.

그는 이 책은 자신의 손자손녀들을 위해서 섰다고 고백합니다.

래리 하이트가 이 책에서 말하는 투자의 단 하나의 비결

그리고 인생의 단 하나의 비결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세를 따르라"

그는 장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가 할 수 있는 건 몇 가지 되지 않았죠.

그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찾았고,

추세를 따르는 것 정도는 할 수 있겠다는 판단을 내립니다.

 

그리고 추세를 따르기 시작했고,

세계를 깜짝 놀라킬만한 엄청난 부를 일구게 됩니다.

 

그는 인생에도 추세를 적용하기 시작합니다.

못생기고 어눌했던 래리 하이트는 연애에도 추세를 적용하여

많은 여성들과 데이트를 하고, 결혼도 하게 됩니다.

 

그는 추세를 따르는 건 

투자에서 절대적이라 말합니다.

추세를 따른다면 돈을 버는 건 쉽다고 말할 정도죠.

그래서 이 책의 제목도 the rule인 것이죠.

 

참 다행인 건

래리 하이트가 죽기 전에 이 책을 집필해주었다는 것이고,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추세를 따른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가장 쉬운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 책의 일독을 여러분들께 적극 추천드립니다.

이 책을 계기로 추세추종에 눈을 뜨고

쉽게 돈을 버는 투자자로 거듭날 수 있다면

이 책 값은 하나도 아깝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추세추종을 쉽게 하는 팁도 알려드릴테니

채널을 고정해주세요!

 

가장 쉬운 투자의 세계로 빠져들어가실 준비 되셨나요?

주식투즈의 절대규칙을 발견한 투자의 신 레리 하이트의 이야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의 후손들에게

- 인생 교훈 제1조. 얻으려면 뛰어들어야 하며, 베팅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 매우 단순한 교훈이다.

- 그러나 지금까지 내가 본 많은 똑똑하고 재능 있는 사람들은 뭔가를 원한다는 말만 할 뿐, 그것을 얻기 위해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 그들은 승자의 무리에 속하지 못했다.

- 왜냐하면 게임에 뛰어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 게임에 뛰어들지 못한 이유는 바로 두려움 때문이다.

- 나는 많은 사람이 두려움을 극복하여 현재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다.

- 또 내 자손들과 그다음 세대가 올바르게 베팅하는 법을 알도록 하고 싶다.

- 베팅이란 단지 우리의 선택이다.

- 선택만큼은 통제할 수 있다.

 

☞ 이 방송을 보시는 분들 중 못난 분은 단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 그런데 왜 우리는 부를 누리지 못하고 있을까요?

☞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는 게 아닌데 누구는 몇 십억의 부자가 되고, 누구는 왜 월급쟁이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요?

 

☞ 레리 하이트는 한마디로 이 논란을 잠재웁니다.

☞ 베팅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그리고 이렇게 말하는 것이죠. 

☞ 후손들이여 베팅하라. 올바르게 베팅한다면 충분한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2. 올바르게 베팅하는 방법.

- 복작한 이야기와 예측에 기초한 투자법들은 언제나 무너지고 만다.

- 언제나 성공의 비결은 대다수 사람이 알고 있거나 배웠던 것보다 훨씬 더 단순하다.

- 내 삶이 증명해주듯이, 적정한 전략이 있으면 좋은 베팅을 할 수 있다.

 

- 나의 투자 방식은 결코 미래 예측에 근거하지 않는다.

- 경제나 시장이 어디로 갈지에 대한 예측은 거의 불가능하다.

- 나의 승리 전략은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춘다.

 

3. 추세를 따른다는 것.

- 나는 추세추종자, 즉 추세를 따르는 사람이다.

- 추세추종의 힘은 추세가 지금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 추세추종은 수익이 나는 것과 함께 하고 손실은 막는 것에 있다.

- 이것이 부를 쌓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나의 신조이며 규칙이다.

 

☞ 아마 여러분들은 이런 의문이 드실 것이다.

☞ 추세추종, 말은 참 좋단말이지, 그럼 어떤 종목이 수익이 나는 종목인거야? 라고요.

☞ 아마 그런 종목이 어떤 종목인지 지금 말씀드리면 더 헷갈릴 수 있습니다.

☞ 일단 저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결론을 저자는 말해줄 것입니다.

☞ 정말 쉬운 방법이니까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입니다.

 

4. [중요] 니의 성공 비결.

- 1990년 나는 헤지펀드 최초로 운용자산 10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 그덕에 헤지펀드 산업의 개척자로 평생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나의 펀드는 나의 고객들과 동료들에게 수억 달러의 수입을 안겨주었다.

-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

 

- 내가 거둔 성공은 언제나 큰 실패를 예상했기에 가능했다.

- 나는 유년시절부터 실패자였다.

- 그래서 나는 실패가 나를 망치지 못하도록 대처했다.

- 이해가 되는가?

 

- 이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혹시 이해가 안 되는 독자를 위해 다시 한번 말하겠다.

- 나는 늘 질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이겼다.

 

☞ 투자에서 큰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질 것을 예상하라?

☞ 이게 이해하기 쉽다고? 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과연 저자는 이 떡밥들을 어떻게 회수할지 궁금해집니다.

☞ 저자는 이 진리의 이해를 위해 자신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일단 들어보시죠.

 

5. 나의 어린 시절.

- 나는 특별한 재능이 없는 아이였다. 

- 오히려 심각한 장애가 있었다.

- 어린 시절의 나는 시도하는 것은 무엇이든 제대로 해 내지 못했다.

- 스스로 실패자라고 느꼈다.

 

- 평범한 정도라도 되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그것은 나에게 월드 시리즈 우승에  맞먹는 일이었다.

- 지금 이 이야기를 쓰고 있자니 옛날의 내가 안쓰럽기만 하다.

 

- 내가 '평범'하지 못한 이유는 두 가지 문제점 때문이었다.

- 첫째는 끔찍한 시력이었다.

- 한쪽 눈은 태어날 때부터 멀었고, 다른 쪽 눈도 시력이 매우 나빴다.

 

- 볼 수 없으니까 당연히 운동도 잘하지 못했다

- 어린 시절 완전히 기가 죽어 있었던 나는 때로는 자살까지 생각했다.

 

6. 하염 없는 눈물.

- 여러 해가 지나고 나서야 나의 장애를 가리키는 명칭이 있음을 알았다.

- 대학을 졸업한 후 한 교사와 데이트할 때 알게 된 것이다.

- 나의 상태를 알아차린 것에 너무나 벅찬 감정이 들어서 어쩔 줄 몰랐다.

 

- 나는 하염 없이 눈물을 흘렸다.

- 지금껏 내가 실패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난독증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었다.

- 그래서 다들 내가 멍청하거나 게으르다고 여겼다.

- 내가 애초에 실패자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난독증이라는 병을 앓고 있었다는 사실에 너무나도 감사했다.

 

7. [중요] 첫 직장에서 배운 교훈.

- 나는 꾸준히 돈을 벌고 있던 잭 보이드라는 트레이더를 알게 되었고 그와 함께 일할 수 있었다.

- 그는 특별히 과학적이지 않았지만 흥미로운 방법을 사용했다.

- 무언가가 움직이면 그 방향으로 따라갔다.

- 올바른 방향으로 가지 않으면 빠져나왔다.

 

- 그는 자신을 추세추종자라고 말하지는 않았지만, 추세추종의 핵심 규칙을 실천하고 있었다.

- 손실 종목을 버리고 수익 종목을 따라가고 있었던 것이다.

- 시장에서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뒤돌아보지 않고 바로빠져나왔다.

 

- 어떤 종목이 오르고 있으면 묻고 따지지도 않고 사들였다.

- 그리고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방식으로 위험을 관리했다.

- 내가 살펴보니 그는 1년에 약 20퍼센트의 수익을 냈다.

 

- 잃는 경우도 있었지만, 손실액은 적었다.

- 수익 종목의 수는 적었지만, 큰 수익을 냈다.

- 때로는 한두 종목의 거래가 연간 수익의 대다수를 차지하기도 했다.

- 내 머릿속에 전깃불이 켜졌다!

 

☞ 래리 하이트가 상당히 의미있는 힌트를 주었습니다.

☞ 바로 이 부분인데요.

- 어떤 종목이 오르고 있으면 묻고 따지지도 않고 사들였다.
- 그리고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방식으로 위험을 관리했다.
- 내가 살펴보니 그는 1년에 약 20퍼센트의 수익을 냈다.

☞ 이 투자법을 어떻게 적용할까 아이디어가 떠오르시나요?

☞ 떠오르지 않으셔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 그건 제가 조금 이따가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투자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래리 하이트의 의미심장한 인생이야기를 쭉 들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저자의 이야기는 계속 됩니다.

 

8. 큰 수익에 베팅하라.

- 큰 위험 없이 큰 수익이 나는 거래를 찾아야 한다.

- 늘 벌기는 하지만 버는 정도가 너무 소액이라면 제대로 번다고 할 수 없다.

- 이유는 이렇다.

 

- 이유는 이렇다. 늘 소소한 게임을 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 만약 작은 수익만 챙긴다면, 앞으로 생기게 될 수많은 작은 손실에 대비하지 못하게 된다.

- 사실 나는 돈을 왕창 번다.

- 게임이 작동하는 방식을 잘 모르는 일반 사람은 언제나 꾸준히 작은 돈을 벌려고 한다.

- 그게 더 안전해 보이기 때문이다.

 

- 하지만 그것은 생각처럼 그다지 안전하지 않다.

- 왜냐하면 돈이 많지 않다면, 당신은 필연적으로 찾아올 손실을 겪어야 하기 때문이다.

- 나쁜 베팅이든 갑작스러운 건강 문제든 다른 어떤 이유에서든 말이다.

 

- 큰돈을 벌려면 잠재적으로 큰 수익을 내는 것에 베팅해야 한다.

- 그렇게 장기적으로 하면, 결국에는 승산이 당신에게 유리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크게 벌게 된다.

- 그렇기 때문에 초대박 기회에 베팅할 순간을 언제나 노리고 있어야 한다.

- 매일 오지는 않지만, 오기만 하면 반드시 뛰어들어야 한다.

-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정도로 큰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때를 말한다.

☞ 알쏭달쏭합니다.

☞ 분명 꾸준한 작은 수익에 만족하라고 배운 것 같은데, 래리 하이트는 조금은 다른 의견입니다.

☞ 하지만 분명한 건 래리 하이트의 조언은 우리의 가슴을 뜨겁게 달군다는 것이죠.

☞ 위험은 작고 수익은 큰 기회를 째려보고 있어라! 그리고 크게 베팅하라. 라고 조언합니다.

☞ 그리고 이 조언을 다음 세대의 아이들에게도 알려주고 싶다고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 어쨌든 가슴속에 새기고 다음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9. [중요] 승산 높이기.

☞ 저자는 투자의 승산을 높이는 것과 데이트으 승산을 높이는 것은 결국 하나로 통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 나는 투자 전략을 데이트에 적용했다.

- 투자와 마찬 가지로, 여기서도 게임에 뛰어들지 않으면 이길 수 있다.

- 나의 문제점은 데이트를 할 때 사람들이 맨 처음 보는 것이 대체로 외모라는 사실이었다.

- 하지만 나는 미남이 아니다.

- 그건 단순한 사실이었다.

- 그래서 파티나 술집 같은 사교 장소는 내가 멋진 여성을 상대로 성공하기에 부적절했다.

- 그래서 나는 게임을 다르게 펼칠 아이디어를 짜냈다.

- 적어도 실패 확률을 낮출 수 있도록 말이다.

 

- 첫 단계로 나는 쇼핑몰에 갔다.

-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더 많은 곳이기 때문이다.

- 그리고 조금 지루해 보이거나 혼자 점심을 먹으러 나온 매력적인 여성에게 계속 눈길을 준다.

- 그리 고 잠시 후 그녀에게 가서 커피 한 잔 하겠느냐고 묻는다.

- 그곳은 트인 곳이어서 안전했고, 내가 아주 터무니없는 제안을 한 것도 아니었다.

- 네 명 중 한 명은 좋다고 했다.

 

- 그리고 같이 커피를 마신다.

- 나는 상대방에게 관심을 보일 뿐 나 자신에 대한 이야기는 좀처럼 하지 않는다.

- 분위기가 익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저녁을 같이 먹자고 제안한다.

- 세 명 중 한 명만이 좋다고 했다.

 

- 저녁 식사에서 분위기가 좋으면 사귀기 시작한다.

- 이 방법을 사용하면서 나는 커피를 많이 마셨고 멋진 여자들도 많이 사귀었다.

- 데이트에 서툰 사람이 있다면 나의 방법은 언제나 통할 것이다.

 

☞ 자자의 승산 높이기 기술, 감이 오실까요?

☞ 다음 이야기를 들어보시면 좀 더 감이 오실지 모르겠습니다.

 

10. 추세추종하라.

- 나의 원칙에 들어있는 기본적인 통찰에서 가치를 깨닫기 바란다.

- 나의 원칙은 추세추종을 바탕으로 한다.

- 나는 스트레스 받는 것을 싫어한다.

- 나에게 추세추종은 단순하며 실제로 통한다.

- 그 덕분에 나는 많은 돈을 벌었다

 

- 어느날 나는 경마를 매우 즐기는 거물급 친구와 함께 경마장에 갔다.

- 나는 구경만 하기 심심해서 베팅을 시작했다.

 

- 나는 표를 보고 승산이 가장 높아 수익을 가장 많이 날 것 같은 말들을 모두 골라서 소액으로 돈을 나누어 걸었다.

- 어떤 말들인지 신경 쓰지 않았고 베팅의 결과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 하루가 저물 때쯤 말 그대로 나는 큰돈을 챙겼다.

 

- 나는 말, 경주, 트랙 및 여러 상황을 훨씬 더 잘 아는 친구보다 훨씬 더 많이 벌었다.

- 아예 자식이 없는 것이 나한테 유리하게 작용했다.

- 나의 이 경험을 승리에 관한 문외한의 조언으로 삼기 바란다.

- 나는 분산해서 베팅 했고, 설령 전부 일더라도 망할 정도는 아닌 소액을 걸었다.

- 그리고 나는 게임에서 살아남았다.

 

11. 우선순위를 정하고 유리한 베팅을 하라.

- 당신은 우선순위를 정한 후 그것들을 성취하기 위해 베팅할지, 아니면 주변 상황들에 끌려 다니는 삶을 살지를 선택할 수 있다.

-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승산이 유리한 것에 베팅해야 한다.

- 타이밍도 중요하다. 타이밍을 잘 살펴서 전략적으로 베팅 해야 한다.

 

- 그리고 베팅의 규모도 큰 역할을 한다.

- 중대한 수를 두려고 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물어라.

- "얼마나 벌 수 있을 까?

 

- 왜냐하면 수익이 그만한 가치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 그렇지 않은가?

- 그리고 얼마나 잃을 수 있을까?"라고 물어라.

- 왜냐하면 누구도 피클 한 통을 얻기 위해 가게 전체를 베팅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 자! 여기서 정리를 한 번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저자는 승산있는 게임을 설명하기 위해 2가지 사례와 1가지 조언을 제시했습니다.

☞ 첫째, 데이트, 둘째, 경마, 셋째, 스스로에게 질문

☞ 일단 데이트를 살펴보시죠.

☞ 저자는 자신의 단점(못생김)을 극복하고자 잘생긴 남자들이 있는 곳은 피했습니다.

☞ 데이트할 여성분을 찾기 위해 여성분들이 많은 곳에 갔습니다. 

☞ 그리고 혼자 앉아있는 외로워보이거나 심심해보이는 여성들에게 가볍게 전혀 부담되지 않게 말이죠.

☞ 그렇게 계속 시도합니다.

☞ 어! 그랬더니 확률이 대충 나옵니다. 4번 중에 1번은 성공이구나.

☞ 그리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그는 계속 시도하고 확률을 도출해냅니다.

☞ 성공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갔고 다시 그 단계에서의 확률을 도출합니다.

 

☞ 이 과정은 매우 추세추종스럽다 할 수 있습니다.

☞ 많은 투자고수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데이트 사례를 주식투자에 비유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해 투자자 A씨로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1. 자신의 단점을 파악하라.

- 투자자 A씨는 자신이 기관의 전문투자자, 외국의 전문투자자보다 실력이 못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 그래서 그는 기관, 외국인 투자자들이 전문으로 하는 대형주 투자는 피했습니다.

- 그는 기관, 외국인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소형주 투자에 집중했습니다.

 

2. 여성이 많은 곳으로 가라.

- 투자자 A씨는 돈을 벌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 따라서 돈이 많이 몰리는 곳으로 가서 투자하는 건 당연할 것입니다.

- 투자자 A씨는 거래대금이 몰리는 중소형주를 자신의 투자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3. 외롭고 심심해보이는 혼자인 여성에게 다가가라.

- 여성의 주위에 많은 사람이 있을 때가 아닌, 혼자일 때 그는 다가갔습니다.

- 마찬가지로 투자자 A씨는 거래대금이 몰리는 중소형주에 거래량이 많을 때, 즉 사람들이 몰릴 때 다가가지 않았습니다.

- 되려 그런 종목에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그 종목이 외롭고 심심해보일 때 다가갔습니다.

 

4. 가볍게 접근하라.

- 투자자 A씨는 조건에 충족하는 종목을 발견했어도 처음부터 과하게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 일단 가볍게, 부담되지 않은 선에서 종목에 추세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 1주 매수하여 주가의 속도를 느꼈고, 괜찮다 싶으면 다시 10주, 또 괜찮다 싶으면 다시 20주, 이런 식으로 그때 그때 상황을 보며 투자액을 늘려갑니다.

- 중요한 건 처음에 너무 과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왜냐하면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 영 아니다 싶으면 바로 접고 나갑니다.

 

4. 확률을 계산하라.

- 확률이란 것은 여러 번, 같은 방식으로 했을 때의 결과치입니다.

- 그는 거래대금이 몰리는 중소형주에 거래량이 급감할 때만 노려 투자를 여러 번 시도합니다.

- 그랬더니 4번 중에 몇 번 이라는 확률이 도출되었습니다.

 

다음은 경마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역시 투자자 A씨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1. 대세를 따르라.

- 투자자 A씨는 지금까지 가장 수익이 좋았고, 오늘도 좋았고, 내일도 좋을 것 같은 종목 표를 참조합니다.

- 자신의 의견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따르기로 합니다.

 

2. 소액으로 분산투자하라.

- 그렇게 상위 10개 종목을 선정한 후 소액으로 분산 투자 합니다.

- 그랬더니? 투자를 잘 아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이제 스스로 물어라 입니다. 

- 투자자 A씨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정합니다.

1. 거래대금이 몰리는 중소형주에 투자한다

2. 거래량이 급감하는 포인트에 투자한다.

3. 그런 종목군을 표로 작성하여 상위 10개 종목에 분산투자한다.

4. 그렇게 했을 때의 확률과 수익 등을 계산한다.

 

- 그리고 투자자 A씨는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1. 4가지 조건을 충족하면서도 가장 높은 확률, 수익을 보았던 경우는 어떤 조건이었나?

2. 그런 조건에 가장 많이 충족하는 종목에서 내가 벌 수 있는 금액은 어느 정도인가?

3. 내가 잃어도 되는 금액은 어느 정도 인가?

 

투자자 A씨는 그렇게 경험을 계속 쌓아갑니다.

그리고 가장 높은 확률, 가장 우수한 조건을 보이는 종목이 나타나면 강하게 투자합니다.

단, 자신이 잃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투자합니다.

이것은 경험과 확률에 따른 투자입니다.

투자자 A씨는 주식투자로 엄청난 돈을 벌었습니다.

 

래리 하이트의 사례와 투자 대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재구성해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이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제 해석은 그저 참고용이며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과 또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꼭 책을 읽어보시고 저자가 말하는 핵심이 무었인지를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래리 하이트는 투자로 엄청난 부를 거머쥔 사람이었고,

그는 자신의 선천적 어려움으로 쉬운 투자를 할 수밖에 없었던 사람입니다.

그는 이 책을 자신의 자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썼다고 고백합니다.

그는 이 책을 돈, 명예 때문에 쓰지 않았습니다.

책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12. [중요] 추세추종이란?

☞ 이 부분은 어쩌면 추세추종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저자는 경제학자 리카도의 이야기를 해주는데요, 함께 들어보시죠.

 

- 리카도는 포르투갈에서 쫓겨나 네델란드에 정착한, 가난한 이민자 출신이었다.

- 그는 어려서부터 증권거래를 배우기 시작했으며, 성인이 된 후로도 괜찮은 수익을 거두었다.

- 하지만 그의 명성은 단 한 번의 베팅으로 크게 치솟는다.

- 지금까지 그의 트레이딩은 우수울 정도로 말이다.

 

- 그는 나폴레옹 전쟁 결과에 베팅하여 영국 국채를 최저가로 매수한다.

- 영국의 승리로 영국 국채 가격은 폭등하고 그는 오늘날 기준으로 8,000만 파운드(한화 1250억)을 한 번에 번다.

- 리카도가 타계한 후 그의 성공비결은 그의 지인에 의해 세상에 공개되었다. 

리카도는 자칭 세 가지 황금 규칙을 철저하게 지킨 덕분에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
그는 그 세 가지 규칙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가까운 친구들에게 역설하곤 했다.
그 규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얻을 수 있는 선택권을 거부하지 마라.
둘째, 손실을 막아라.
셋째, 수익을 따라가라.
리카도가 말한 손실을 막는다는 뜻은 이렇다.
누군가가 주식을 매수했을 때, 만약 가격이 떨어지고 있으면 즉시 매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수익을 따라가라는 말은,
누군가가 주식을 소유하고 있을 때 가격이 상승하고 있으면 최고가에 도달한 다음 다시 떨어지기 시작하기 전까지는 매도하지 말아야 한 다는 것이다.

- 지금까지 나는 트레이딩과 인생에 대한 내 접근법의 세 가지 주춧돌을 소개했다.

- 1. 게임에 뛰어들어라. 2. 모든 판돈을 잃으면 더 이상 베팅할 수 없다. 3. 승산을 알고 향상시켜라.

- 하지만 네 번째가 가장 중요하다. 그게 바로 리카도의 규칙 이자, 내가 이 책의 제목으로 삼은 것이다.

- 간단히 말하면 이렇다.

- 4. '손실은 막고 수익은 따라가라' 어떤 것이 잘되고 있지 않으면 멈춰야 한다. 어떤 것이 잘되고 있으면 계속해야 한다.

- 이 규칙이야말로 나의 트레이딩에 대한 추세추종 전략의 핵심이다.

- 나는 이 규칙을 거의 매일 말한다.

 

13. [중요] 추세추종하는 방법

- 추세추종의 원리는 이렇다.

- 상승 추세를 포착하려면, 현재의 가격이 과거의 가격에 비해 어떤지를 살펴야 한다.

- 예를 들어 현재 어떤 상품이나 주식의 가격이 이전 40일 내지 50일 동안의 가격보다 높으면,

- 더 많은 사람이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고 여겨 이 추세를 따라가기 위해 상품이나 주식을 매수 한다.

 

- 내릴 때는 언제일까?

- 나는 얼마를 잃어도 괜찮은지 스스로에게 물어본다.

- 만약 답이 2퍼센트라면 가격이 2퍼센트만큼 하락하는 즉시 그 종목을 나의 포트폴리오에서 제외시킨다.

- 이것이 내가 감수할 수 있는 리스크다.

- 다시 말해서 손실은 빨리 막고 수익 종목을 계속 따라가라.

- 그러면 당신은 돈을 별것이다.

 

14. [중요] 추세를 확인하는 기간

☞ 아마 여러분들은 추세라는 건 얼마나 유지되어야 유효한 것인가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 얼마나 계속되어야 그것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저자가 말해주는데요.

☞ 매우 중요한 투자 힌트가 담겨있으니 잘 들어주세요.

 

- 분명히 밝히는데, 추세추종은 내가 고안한 것은 아니다.

- 리카도 이전과 이후에도 추세추종자들이 있었다.

- 예를 들어 리저드 턴키안은 현대 추세추종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 그는 예일대학과 MIT를 졸업한 트레이더로서, 상품 가격이 종종 어떤 추세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알아차렸다.

- 즉 어떤 종목이 오르거나 내렸으면, 적어도 얼마 동안 그 방향으로 계속 향할 가능성이 있음을 간파했다.

 

- 그는 4주 규칙 전략을 발표했다.

- 그는 4주간 신고가에 도달한 종목을 샀고, 4주간 신고가에 도달한 종목을 팔았다.

- 이와 같은 추세추종은 새로운 방법은 아니다.

- 줄곧 있었다.

- 그리고 우리는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그것이 효과적임을 입증해냈다.

 

15. 추세추종 따라하기.

☞ 여기까지 시청하시느라 수고하셧습니다.

☞ 이제 영상 초입에 말씀드린 추세추종의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래리 하이트의 전략을 어떻게 우리는 구체적으로 실천해낼 수 있을까요?

☞ 래리 하이트의 조언을 전략으로 구체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종목선택]

1. 4주간 신고가 종목 선정.(=키움증권 0161 특이종목 - 신고가)

2. 시가총액이 작고 거래대금이 높을수록 선택에 가중치를 부여.

3. 해당 조건 충족하는 표 작성.

※ 차트 보여주기 하나하나(이것도 도움됨)

 

[매매방법]

1단계. 작성된 표를 기준으로 상위 10개 종목에 소액 분산투자.

2단계. 그 중 손실 나는 건 매도, 수익나는 것 다시 추림.

3단계 수익 나고 있는 것 중에서 거래량이 급감하는 포인트에서 다시 추가 매수.

 

☞ 어떤가요? 상당히 괜찮은 투자 전략이 하나 도출되지 않았나요?

☞ 이 전략은 래리 하이트의 35년 투자 전략을 녹여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이 전략에서 여러분들의 성향 또는 경험에 맞도록 얼마든지 업그레이드 가능할 것입니다.

☞ 투자에 정답은 없습니다. 

☞ 수익을 쫓아가시고, 손실을 잘라내는 것만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16. 예측하지 마라.

- 당신이 뛰어난 시장 예측 능력을 지녔다고 믿기 시작하면, 매번 곤경에 처하게 된다.

-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나는 늘 내 트레이딩이 틀릴 수 있음을 가정하는데,

- 당신의 투자 인생에서도 이런 태도가 필수적인 습관이 되어야 한다.

 

- 항상 스스로에게 "이 시나리오에서 생길 수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무엇인가?"라고 질문해야 한다.

- 그러면 이 최악의 시나리오가 나의 마지노선이 된다.

- 언제나 위험을 얼마나 감수할지, 즉 어느 정도까지 잃어도 되는지 알게 된다.

 

- 흥미롭게도 추세추종자들은 위기의 시간에 잘해내는 경향 이 있다.

-  왜 그럴까?

- 대량 매도는 모든 시장에 걸쳐 극적인 추세 변화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 즉, 상승추세의 끝은 대량 매도이며,

- 대량 매도에 따른 급락이 추세추종자들의 마지노선을 건들면 자동으로 그들은 시장에서 빠져나오기 때문이다.

 

- 나 역시 그렇게 약세 시장을 피해왔다.

- 그리고 나는 다음 상승 기회를 노린다.

- 왜냐하면 언제나 다음 기회는 오기 때문이다.

 

17. 추세추종은 평균 이상이다.

- 우리가 트레이딩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추세추종은 급진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 왜냐하면 사람들은 펀더멘털 정보를 이용하여 시장에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가격을 이용하여 매매하는 추세추종 같은 투자 방법은 신성모독이었다.

 

- 추세추종은 승산이 관건이지만, 월스트리트는 이야기 퍼뜨리기와 예측하기가 관건이다.

-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은 예측에 큰 대가를 치른다.

- 따라서 많은 투자 조언가는 여전히 다른 방법 들을 배제하고 매수 후 보유 방법을 밀어붙인다.

- 하지만 오늘 날에는 다양화가 가능한데 한 가지만 고집하는 건 적절히지 않다.

 

- 연평균 성장률을 비교한 한 연구에서 내 동료들이 밝혀 낸 바에 의하면,

- 1992년부터 2013년 사이의 20년 동안 추세추종이 S&P 지수보다 실적이 뛰어났다.

 

18. [중요] 리스크 관리가 전부다.

- 시장은 나의 친구가 아니다.

- 시장이 어떻게 될지 나는 모른다.

- 하지만 얼마를 베팅할지, 그리고 언제 베딩할지는 내가 통제 할 수 있다.

- 가장 중요한 제1규칙은 이것이다.

- '얼마만큼 기꺼이 잃을 것인가?'

 

-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는 어떤 시도나 단 한 건의 트레이딩도 하지 말고 어떤 것에도 베팅하지 마라.

- 그리고 무엇이 되었든 당신의 인생 전부를 걸지 마라.

 

☞ 저자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조언합니다.

1. 최악의 시나리오를 기준선으로 삼아라.
2. 어떤 거래든 리스크를 최소화하라.
나는 어떤 트레이딩에서도 투입 자산의 1퍼센트 이상의 리스크를 떠안지 않았다. 다시 말하지만, 어떤 단일 트레이딩에서도 투입 자산의 1퍼센트 이상의 리스크를 떠안지 마라.
3. 분산 투자하라. 분산하고 또 분산하라. 하지만 분산된 거래들이 동일 종류의 모음이 아니어야 한다.
4. 원칙과 시스템을 따르라. 훈련하라.

  이 부분은 꼭 책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 간단하고 당연해보이지만 저자의 자세한 이야기에는 투자의 지혜가 담겨있다고 할 것입니다.

 

19. 상승하는 주식을 고르는 방법.

-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주식이나 상품을 알아차리기는 어렵지 않다.

-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는 이동평균선을 이용하는 것이다.

- 이것은 당신이 선택한 어떤 기간 동안 특정자산의 가격 평균값이다.

- 기간은 보통 10일에서부터 200일 사이에서 정한다.

- 그런 방법으로 나는 이리저리 움직이는 주식이나 상품의 추세를 확인한다.

 

- 기간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

- 예를 들어 20일 내지 30일 의 단기 이동평균선은 추세를 일찍 알려주긴 하지만 조금 울퉁불퉁할 것이다.

- 200일 이동평균선은 추세를 반영하기에는 느리겠지만, 더 탄탄하다.

 

- 매수나 매도의 신호가 되려면 추세 가 얼마나 강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을 세워야 한다.

- 그 규칙대로 행동에 나서면 된다.

- 하지만 일반적으로 당신의 목표는 당신이 놓치지 않을 정도로 상승이나 하락 추세를 일히 알려 주되 추세가 일시적 요동이 아니라 진정한 추세가 될 정도로 충분히 긴 이동평균선을 이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는 200일 이동평균선이 우상향하는 주식을 사서 계속 보유하다가 내가 잃어도 된다고 정해놓은 금액만큼 하락하기 시작하면 빠져나온다.

- 나는 손실이 나는데도 눌러있지 않는다.

- 돈을 잃는 자리에서 머물지 않는다.

 

☞ 이 부분, 책의 이 부분은 진짜 꼭 읽어보세요.

☞ 왜 다시 읽는데 소름이 돋는지 모르겠습니다.

☞ 뭔가 아끼고 아껴둔 자신의 구체적 전략을 공개하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 핵심은 200일 이평선 우상향이면 상승 추세라고 생각해도 좋다! 겠죠?


[마치며]

시간관계상 여기서 리뷰를 마치는 것이 참 아쉽습니다.

책에는

추적 손절매 설정방법

개인투자자들도 따라할 수 있는 추세추종 상세 방법

800년 데이터가 증명해주는 추세추종

6개월 이평선 전략

진짜 성공의 비밀

등 투자자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조언들로 가득했습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이 책은 자신의 자손들을 위해 쓴 책입니다.

돈, 명예를 바라고 쓴 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 책을 소개해드릴 수 있어서 참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책을 끝까지 읽어보실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긴 영상 시청하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긴 영상을 시청하신 만큼 여러분들의 투자 실력은 크게 상승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트레이딩은 쉽지만 쉬운 여정이 아닙니다.

다이어트는 풀만 먹으면 되지만 쉽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인내, 노력, 훈련, 습관화, 체계화가 필요합니다.

바로 되는 것이 아닌 실패, 성공, 경험,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겨냈을 때의 결과는 그 무엇보다 달콤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식투자를 잘하면, 저자의 표현일 빌려서 말씀드리면,

주식투자를 잘하면 돈을 왕창 벌 수 있거든요.

 

돈을 왕창, 정말 왕창 벌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사랑하는 사람들과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언제든 가고싶을 때 여행을 떠나고,

크루즈로 세계일주를 하고,

자녀들에게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고,

가족들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고,

그렇게 스스로를 일으키고, 가정을 일으키고, 가문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것을 주식이 돈이 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만큼 우리의 노력이 가치있는 것이죠!

 

할 수 있습니다.

래리 하이트도 했는데 우리가 못할 이유는 1도 없습니다.

마음 먹고 실천하고 노력하고 실피해하 성공하기를 반복합시다.

실패하면 왜 실패했는지 분석하고 

성공하면 왜 성공했는지 분석합니다.

실패해도 공부하고 성공해도 공부합시다.

계속 책을 읽고 

계속 공부하고

계속 훈련합시다.

 

그렇게 하다보면 분명 다다를 것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게 이뤄졌습니다.

처음이 어렵지 하다보면 됩니다.

될 것입니다.

 

그때까지 도움드리고 응원드리는 부자회사원 채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영상도 알차게 준비해서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저와 함께 달려가시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