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주식투자 조건검색식 총정리ㅣ부자회사원 본문

부자회사원

주식투자 조건검색식 총정리ㅣ부자회사원

부자라이프 2024. 1. 30. 12:34
반응형
자동매매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듣기만 해도 가슴이 설렙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자동매매로 꾸준한 돈을 버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오늘 영상을 보신 여러분들은

생각이 많이 바뀌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따져보면 성공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분명한 기준과 원칙이 있습니다.

그것도 간단하고 명확한 기준과 원칙이죠.

그들은 그런 기준과 원칙을 기계적으로 준수했고

큰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즉 그런 기준과 원칙을

조건으로 만든 후

그것을 기계적으로 실행한다면

꾸준히 돈을 버는 것이 아예 불가능한 것이 아닐 것입니다.

 

실제로

시스템트레이딩의 선구자 성필규님

얼마전에 소개드린 작년에만 5억 번 공돌투자자의 사례를 대표적인 자동매매투자 성공사례로 들 수 있을 것이고

 

이번 영상을 준비하면서

간단히 만들어봤던 조건검색식에서

오전에 필터링된 종목이

당일 상한가를 가는 것을 보고나서는

 

조건검색식에 의한 자동매매가 실현가능할 수 있겠다.

최소 자동매매를 하지 않아도 투자하는데 굉장히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는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조건검색식에 대해서 약간의 불신이 있었던 분들에게

오늘 영상은 투자의 신세계를 경험하게 해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해드리는 다양한 조건검색식들을 하나하나 공부하시다보면

투자 대가, 고수들의 기준과 원칙도 조건검색식으로 구현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을 것이고,

그런 조건검색식을 키움증권 캐치로 모의 매매를 해보시면서 검증해보신다면,

 

그런 일련의 과정 속에서 투자실력이 향상되고

그것이 수익향상으로 연결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 영상에서 다룰 조검검색식은 총 9가지입니다.

[하승훈]

▶ 주린이 직장인도 눌림잡아 수익내는 조건검색식

대시세 초입 특징을 보이는 종목을 잡아내는 조건검색식

 

[창원개미]

  신고가 돌파매매 조건검색식

  오전으로 끝내는 급등주 종목선정 검색식

 

[시윤주식]

  주가폭발위치 잡아내는 이평선 수렴 조건검색식 
  종목선정의 진리 눌림목 검색식 만들기

 

[키움증권]

  투자대회 우승자들의 매매로 조건검색식만들기-데이트레이딩
  투자대회 우승자들의 매매로 조건검색식만들기-스윙
  투자대회 우승자들의 매매로 조건검색식만들기-스캘핑

 

그리고 각 투자자의 검색식이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하승훈님은 일목균형을 활용한 눌림매매에 특화

창원개미님은 거래량을 활용한 데이트레이딩에 특화

시윤주식님은 이평선을 활용한 스윙매매에 특화

키움증권에서는 투자대회 우승자들의 기법을 기반으로 데이, 스윙, 스캘 조건검색을 만들었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검색식들을 쭉 살펴보면

분명한 공통점이 있었고,

그 공통점을 모두 강조하였으며,

지금까지 다룬 책에서 투자 대가, 고수들이 강조하는 상승하는 종목의 특징 역시도

조건검색식들의 공통점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오늘 영상은 책을 읽으시는 것처럼 구성하였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영상이 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조건검색으로 투자가 가능할까?

-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 국내 시스템트레이딩의 선구자, 알바트로스 성필규 투자자의 일화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 성필규 투자자 역시 시스템트레이딩, 즉 조건값에 의한 투자가 불가능하다 생각했다.

- 왜냐하면 투자는 이론과 공식으로 모두 해결되지 않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 물론 각 투자자마다 기법과 원칙이 있을 것이고 그것을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겠지만,

- 투자자의 영감과 직감까지 구현하는 건 무리가 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다.

 

- 하지만 시스템트레이딩 구현 전문가는 그의 의견에 이렇게 답했다.

- "그런 직감과 영감까지도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것이 나의 역할이고 가능한 부분이다."라고

 

- 그렇게 성필규투자자의 투자법은 결국 시스템으로 구현되었고,

- 그는 시스템투자로 크게 성공하여 이름을 날리게 된다.

 

- 즉 어떤 조건값으로 종목을 선정하여 특정 순서에 따라 매수하고 매도하게끔 하는 자동매매투자가 절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

 

☞ 여러분들은 아마 짐 사이먼스란 수학자를 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 그는 자신이 만든 투자 공식을 컴퓨터프로그래머들과 협업하여 시스템으로 구현하였고, 그들이 운영하는 르네상스 테크놀로지 펀드는 30년 간 연평균 수익률 66%라는 경이로운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 즉 조건검색으로 부자가 되는 것이 아예 불가능하다고 말할 순 없는 것이죠.

 

2. 조건검색의 장점

- 굳이 시스템트레이딩을 하지 않더라도 많은 실전투자 고수들이 증권사게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능을 활용한다.

- 돈깡 투자자의 경우 조건검색은 수많은 종목을 일일이 살펴야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관심종목을 압축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20 거래일 안에 52주 신고가를 돌파한 시가총액 5000억 미만의 종목을 찾고 싶다.
나는 이런 명확한 기준에 대하여 확신이 있다

 

- 라고 한다면 조건검색기능은 거래하고 싶은 종목을 편리하게 찾아준다.

- 게다가 특정 상황에 대한 빠른 인지를 가능케해준다는 점에서 조건검색은 효용이 크다고 말하고 있다.

- 특히 조건검색에 들어가면 좋은 지표는 거래량, 체결량, 52주 신고가/신저가, 시가총액 등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3. 추세추종투자는 시스템트레이딩으로 귀결된다.

- 가격의 움직임을 중시하는 추세추종투자기법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조건검색이 더욱 유용할 것이다.

- 추세추종투자는 상승하는 가격을 매수하고 규칙에 따라 수익과 손실을 관리한다.

- 그들은 가격만 맞으면 매수한다. 

- 따라서 가격 조건만 잘 설정하면 추세추종투자를 쉽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 그래서 대다수의 추세추종투자자들은 대부분 시스템트레이딩을 활용한다.

 

4. 조건검색의 한계

- 주식투자에서 시장상황, 섹터의 분위기, 종목의 재료 등 살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매수매도를 결정하는 조건값들은 그다음 문제다.

- 물론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기능만을 가지고 시장상황, 섹터 분위기 등을 살필 수 있는 조건값을 구현한다면 좋겠지만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 게다가 검색식을 마법의 비법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는데 그런 건 있을 수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5. 조건검색의 한계 극복

- 장인은 도구를 탓하지 않는다고 했던가?

- 실력있는 화가는 모나미 볼펜으로도 훌륭한 예술 작품을 그려낸다.

- 따라서 어떤 도구를 사용하느냐보다는 어떻게 그 도구를 사용하느냐가 더 중요한 문제이다.

- 즉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조건검색기능으로도 얼마든지 훌륭한 시스템테레이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앞서 언급했던 조건검색의 한계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시장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조건검색식에서 필터링된 종목의 매수를 자제하거나 비중을 줄여서 매수하면 된다.

- 게다가 키움증권 기준 조건검색의 대상이 되는 범위를 조절할 수 있는데, 

- 주도 섹터 내에서 재료가 좋은 종목을 일단 관심종목으로 추린 후 그 범위 내에서 조검검색식을 적용하도록 설정한다면 앞서 언급한 한계가 많이 해소될 것이다.

 

☞ 뭐든지 첫단추를 잘 끼워야 일이 잘 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 조건검색식 설정도 마찬가진데요. 

☞ 조건검색의 첫단추는 키움증권 0150 조건검색식 창의 우측 최상단에 위치한 '대상변경' 기능입니다.

 

☞ '대상변경'을 클릭하면 조건 검색에서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세 가지 선택지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 업종, 포트폴리오, 추천입니다.

☞ 즉 조건검색의 대상범위를 해당 기능으로 설정해줄 수 있는 것이죠.

 

☞ 많은 분들은 대상을 업종을 전체로 놓고 제외종목을 어떻게 선택하느냐를 중요시하는데요.

☞ 그럴 것 없이 좋은 재료의 종목, 주도 섹터를 미리 '키움즉원 0130 관심종목창'에 설정해두고 그 종목 내에서 검색식을 적용한다면 더 효율적인 투자가 될 것입니다. 

 

6. 주린이 직장인도 눌림잡아 수익내는 조건검색식

☞ 조건검색이라는 주제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하승훈투자자의 '눌림목조건검색식영상'입니다.

☞ 86만 조회수를 기록중인데요.

☞ 해당 영상의 링크는 설명란에 달아두었으니 저자 직강을 꼭 들어보시면 좋겠습니다.

☞ 하승훈 투자자의 눌림조건검색 이야기 험깨 들어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aOz9hMg1F9Q&t=456s

 

- 보통 급등하는 종목은 바닥에서 장대양봉을 뽑으며 급등한 후 조정을 거치고 다시 급등세를 이어간다.

- 이때 바닥에서 급등하는 종목을 잡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 따라서 직장인이나 주린이의 경우 바닥 장대양봉 후 조정을 받는 지점을 노리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PIdjEjSfqhg

 

- 먼저 바닥에서 장대양봉을 뽑은, 즉 대시세 초입 모양 만드는 종목을 잡아주는 조건검색식부터 알아보자.

- 장기상승추세의 시작은 장기이평선이 우하향하다가 우상향을 시작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이 자리가 대시세의 초입이라 할 수 있다. 

- 보통 이런 흐름은 주가 장기이평선 돌파 → 평소 볼 수 없었던 대량 거래량 출현 → 저항선 돌파하며 급등 → 조정 → 급등의 순서를 보여준다.

- 특히 주목해야 하는 지점은 장기이평선이 우상향을 시작하며 하며 주가를 지지해주는 와중에 대량 거래량이 터지면서 매집흔적이 나타날 때이다. 

- 이때가 대시세 초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 이 대시세 초입 특징을 보이는 종목을 잡아내는 조건검색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건 : 주가가 240일 이동평균선 위로 올라탄 종목을 필터링하라.

둘째 조건 : 거래량 전일 동시간 대비 500% 이상 상승한 종목을 필터링하라.

셋째 조건 : 등락률이 종가기준으로 어제보다 5% 이상 상승한 종목을 필터링 하라.

 

☞ 자 어떠신가요?

☞ 하승훈투자자는 퇴근 후에 해당 조건검색식을 돌려보면서 대시세 분출을 준비하는 종목을 쉽게 걸러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 그런데 여기서 실제로 종목을 검색해보면 일봉 모양이 깨끗하지 않은 종목들까지도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는데요.

☞ 깨끗한 일봉 종목을 걸러내기 위해서는 돈깡 투자자가 추천한 신고가 조건을 추가하면 더 좋을 것입니다.

☞ 그래서 하승훈 투자자의 조건식에 60일 신고가가 발생한 종목을 필터링하라는 조건을 추가하면 좀 더 깔끔한 일봉차트를 추려낼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체적으로 어떻게 설정하는지는 영상 뒤쪽에 별도로 타임라인을 걸어두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보면서 직접 본인의 HTS에서 설정하여 사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그리고 영상 뒤에서는 조건검색 총정리하여 각 조건을  자신의 상황에 맞도록 커스텀하실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어서 드릴 예정입니다. 채널을 고정해주세요!

 

7. [중요] 일목균형표를 활용한 눌림 조건검색

- 앞서 대시세 초입의 종목을 검색식으로 걸러냈다면 이제 해당 종목을 눌림에서 잡아낼 수 있는 조건검색식이다.

- 눌림을 잡기 위해서 일목균형표를 사용한다.

 

- 일목균형표를 만든 일목선인은 가격 눌림의 한계를 일목균형표의 기준선과 전환선에서 확인할수 있다고 했다.

- 따라서 해당 조건으로 검색식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8. 신고가 돌파매매 조건검색식

https://www.youtube.com/watch?v=THCpQya4bXE

- 조건 검색이 나에게 1순위가 아니라는 것은 확실하다.

- 하지만 필요한 종목을 고를 때에는 유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사실이므로 개인의 입맛에 맞도록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먼저 내가 사용하는 조건식 간단하다.

- 나의 경우 돌파매매를 좋아하고 신고가를 뚫어주는 종목을 좋아한다. 

- 그래서 전고점을 뚫어주는 종목, 실고가를 뚫어주는 종목을 찾기 위해서 조건검색을 사용한다. 

 

- 우선 4%라는 조건식이 있다.

- 조건은 0봉전 고가가 15봉중 신고가에 5%이내 근접,

- 거래량은 20만주 이상,

- 코스닥, 시가총액을 700억 이상, 주가범위는 800원 이상 15만원 이하 이다.

 

- 이런 종목들은 고점을 돌파하려고 슬금슬금 상승하는 종목들이다.

- 하루 거래량은 20만주 이상은 넘어야 한다. 안 그러면 호가창이 너무 얇아진다.

 

9. 오전으로 끝내는 급등주 종목선정 검색식

- 다음은 급등주 종목선정방법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vTtWQo8x-jw

- 먼저 3분봉 당 거래량 15만주 이상을 설정한다.

- 거래량은 10만주로 해도 된다. 

※ 후일 영상에서는 3만주~4만주로 설정 / 가격범위 900원 초과 60.000이하 
※ 삭제종목 실시간추가 다시 안함 체크

 

- 나는 이 한가지 조건만을 가지고 실시간 종목선정을 진행한다.

-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겠지만 거래량이 어차피 주가가 오르는 조건이기 때문에 거래량만 설정을 한다 하더라도 왠만한 급등주들은 다 잡아낼 수 있다. 

- 3분당 10만에서 15만주의 거래량이다. 

- 이런 조건값을 실시간으로 사용한다면 거래량 급증창, 거래대금 상위창, Vi창 보다 좀 더 빠르게 신호를 주는 종목을 잡아낼 수 있다. 

 

- 이 조건식은 대향주는 잡아내지 않는다.

- 그리고 한주당 2만원 넘어가는 종목들 역시 걸러준다.

- 대부분 급등주는 중소형주에 주가가 2만원을 넘지 않는 종목들이므로 해당 조건식은 그런 측면에서도 유용하다 할 수 있다. 

- 세력들이 주가가 비싼 종목을 잘 건드리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 이 조건식은 장시작 직후 여러 개의 종목을 잡아낸다.

- 왜냐하면 장시작 직후에는 모든 종목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 따라서 해당 조건식은 장개시 직후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9시 10분부터 사용하면 급등주를 잘 추려낼 수 있다. 

- 그리고 마음에 안 드는 종목은 삭제를 해주면서 새로운 종목들이 계속 거래량이 유지되는지, 전고점을 뚫어주는지, 오랜만에 시세를 주는지 등을 빠르게 살펴볼 수 있다. 

- 하지만 오후장에서는 효과를 보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주길 바란다. 

 

- 해당 조건검색식은 매우 간단하지만 VI가 걸리기 전에 급등주를 빠르게 포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예를 들어 어떤 종목이 해당 거래량 조건검색식에 포착된 후 3분봉차트상 주가가 크게 빠지지 않고 이평선 위에서 버티고 있을 때 매수한다면 VI가 걸리기 전에 해당 종목을 미리 매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 하루종일 보고 있으면 정말 힘들다. 

- 따라서 급등주가 가장 많이 나오는 오전 9시 10분부터 11시까지 해당 식을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신고가 검색기]

 

[급등주 검색기]

본 영상을 보시면 다양한 예시를 들어가면 설명하니까 영상을 꼭 참고해주세요!

 

10. 주가폭발위치 잡아내는-이평선 수렴 조건검색식 

☞ 이평선이 수렴한다는 것은 주가가 밀집된다는 것이고, 존 볼린저는 밴드폭 축소, 마크 미너비니는 변동성 축소의 개념으로 이런 밀집을 설명하였습니다.

☞ 그리고 이런 응축이 발생한 후 주가는 폭발적으로 상승할 확률이 높다는 것 역시 그들의 주장이었습니다.

 

☞ 시윤주식 투자자는 이런 주가의 특성을 활용하여 '주가폭발위치를 잡아내는 이평선 수렴 조건검색식'을 소개하는데요.

☞ 함께 들어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dzOG0-X-2k4

 

- 이동평균선이 2개이든 3개이든 밀집이 이뤄진다면 이것은 분산된 힘이 한쪽으로 응축이 되고 있다라고 생각을 할 수 있다.

- 여기서 주의할 것은 응축이 되었다고 주가가 반드시 상승한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 응축되었다면 상승이든 하락이든 한쪽으로 폭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 어쨋든 응축이 발생했다는 것은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므로 집중할 필요가 있다.

 

- 먼저 검색식 조건이다.

- 먼저 거래량이 10만주 이상 되는 종목을 필터링해준다.

- 그리고 전체적인 주가의 우상향, 상승 기조를 확인하기 위해서 최근에 신고가를 한번이라도 달성한 종목을 찾는 조건값을 넣는다.

- 신고가 조건에서 일봉 말고 주봉을 기준으로 10봉전 기준 30봉 이내에서 100봉 신고가 발생 조건을 추가한다.

- 이때 100봉 신고가를 50봉 신고가, 200봉 신고가로 해도 괜찮다. 

- 숫자에 너무 연연하지말고 조건검색의 원리를 이해햐여 자산이 조건값을 자유롭게 설정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 그리고 주가이동평균배열 3개짜리를 선택한 후 주봉 주기 10 > 20 > 60 으로 값을 설정해준다. 

- 그리고 여기서 이동평균선이격도가 핵심이 된다.

- 이동평균선 이격도가 일봉주기 20일 이평선과 60일 이평선의 이격도가 5% 이내로 될 수 있도록 설정해준다.

- 그리고 20일 이평선과 120일 이평선의 이격도도 5% 이내가 될 수 있도록 조건을 추가해준다. 

- 그리고 60일 이평선과 120일 이평선의 이격도 5% 이내 조건을 추가 할수도 있으니 참고바란다.

 

- 이렇게 걸러진 종목들 중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하는 종목은 20일 이평선 근처에 주가가 위치한 종목들이다.

- 그런 종목들은 상승 추세 속에서 눌림 조정을 받은 것이라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따라서 주가와 20일 이평선과의 이격이 크지 않은 종목을 필터링하기 위해,

- 이동평균이격도 조건에서 단기 이평 1, 장기 이평 20, 이격이 5% 조건값을 설정해준다.

- 이렇게 설정한다면 20일 이평선과 주가가 가까운 종목들을 필터링 할 수 있다. 

- 이렇게 해서 검색된 종목이 예를 들어 50개라면 조건값들을 미세 조정하여 종목들을 좀 더 압축할 수 있다.

 

11. 종목선정의 진리 눌림목 검색식 만들기

- 일반적으로 가격은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상방으로 돌파하면서 상승추세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 즉 주가가 20일 이동평균선을 상방 돌파하는 것을 상승 추세의 신호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 그리고 이후에는 20일 이평선이 우상향하며 20일 이평선 근처에서 눌림목이 형성되며 상승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 그리고 이것 역시 조건검색식을 활용하여 종목을 추려낼 수 있다.

- 여기서 핵심이 되는 조건검색식은 '이동평균이격도' 이다.

- '이동평균이격도'란 주가가 이동평균선과의 이격이 얼마나 벌어진 종목을 찾으라는 명령어와도 같다.

- 즉 20일 이동평균선에서 눌림을 받은 종목은 주가와 이격이 크지 않은 종목이므로 이격을 작게 설정하면 된다.

 

<검색식  설명>

 

12. 투자대회 우승자들 매매로 조건검색식 만들기 - 데이트레이딩

https://www.youtube.com/watch?v=NYf2kKtl9b4&list=LL&index=2&t=9s

- 많은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분들을 보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가 신고가이다.

- 신고가를 돌파한 종목이나 신고가 근처에 있는 종목으로 수익을 내는 것을 그들은 좋아한다는 것이다.

 

- 주가가 최고 가격에 근접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가지고 보고 있다는 것이고,

- 최고가에 근접할만한 이슈가 있고 거래대금도 상당하다는 것이다. 

- 그래서 실전투자 고수들, 투자대회 우승자들은 신고가 & 거래대금을 자주 이야기 한다. 

- 물론 각 투자자별로 디테일에 차이는 있지만 결국 큰 맥락은 같다고 보면 된다.

 

- 만약 이것을 조건식으로 만든다면 신고가를 돌파했거나 신고가 근처에 있어야 하고

- 최근에 거래량이 많았던 종목들을 걸래낼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 그리고 신고가 그리고 거래대금(거래량)이 두 지표로 검색식을 만든다면 왠만한 주도주는 잡아낼 수 있다.

- 주도주, 즉 최근에 시세가 많이 나왔던 종목들을 보면 대부분이 신고가라는 것만봐도 오늘 말씀드리는 주도주 검색식이 도움이 될 것이다. 

- 그리고 이 조건에 맞는 종목들은 상위 트레이더들이 다들 집중하고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 핫한 이슈를 가지고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다.

 

 

※ 숫자에 집착하지 말자.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시장상황에 맞도록 숫자를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 검색식을 사용하다보면 감이 온다. 그러면 변경할 수 있는 내공이 쌓인다. 즉 검색식을 실전에서 많이 활용하는 것이 중요.

 

13. 투자대회 우승자들 매매로 조건검색식 만들기 - 스윙편

- 대회 상위권자들의 스윙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

- 그 두 가지 유형을 나눈 기준은 하나는 돈이 들어왔을 때의 기준이다.

- 즉 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하고 눌림목에서 모아가는 방법이 첫 번째이다. 

- 두 번째는 돈이 들어오기 전에 미리 예측한 후 매매하는 방법이다. 

 

- 즉 예측의 영역으로 스윙을 하느냐, 

- 아니면 대응의 영역으로 스윙을 하느냐로 나눌 수 있는 것이다. 

- 그리고 이 두 가지 컨셉으로 조건검색식을 만들 수 있다.

 

<대응 영역 검색식 설명>

※ 데이에서 호흡을 길게 가져가는 식으로 응용!

※ 이평선에 주가가 붙으면 이격도 100 / 100보다 크면 주가가 이평선 위, 100보다 아래면 주가가 이평선 아래

 

<예측 영역 검색식 설명>

※ 누군가 매집한 흔적을 찾는 검색식

※ 발품 필요. 

 

14. 투자대회 우승자들 매매로 조건검색식 만들기 -  스캘핑

- 스캘핑 조건검색을 만들기 전에 우선 대회 우승 스캘퍼들이 어떤 종목을 대상으로 매매하는지 살펴보자.

- 지난번 대회 리뷰를 복기해보면 공통적으로 일봉상 차트의 위치보다는 스캘퍼는 짧은 순간 돈이 들어올 때!

- 즉 순간적으로 돈이 들어올 때 순간적으로 따라들어가서 순간적으로 팔고 나오는 매매가 많았다.

 

- 따라서 조건검색식에서 스캘퍼용 종목을 찾기 위해서는 순간적으로 올라가는 종목들을 찾는 조건을 넣는 것이 핵심이다. 

-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은 1분봉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 일분봉상 변동성이 있다는 것은 누군가 매수매도를 한 이벤트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그리고 동시에 거래대금도 함께 들어야 한다.

- 따라서 핵심 지표는 등락률과 거래대금이 될 것이다. 

- 이것을 일봉에 적용하면 데이가 되는 것이고 분봉에 적용하면 스캘퍼용이 되는 것이다. 

 

<조건검색식 설명>

※ 1분에 3억은 많이 검색됨. 하지만 숙련되면 그 안에서 주도 테마, 주도 섹터를 가늠할 수 있게됨.

※ 1분에 30억으로 검색한다면? 그렇게 해서 나온다면? 그만큼 엄청난 이벤트가 있는 것 아닐까?

※ 이렇게 하면 순간적으로 뜨는 건 웬만하면 잡을 수 있음.

※ 개인적 취향 반영 가능 / 정배열 조건 추가 / 신고가 조건 추가 

 

15. 응용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