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주식시장 흐름 읽는 법 ㅣ우라가미 구니오ㅣ부자회사원 본문

부자회사원

주식시장 흐름 읽는 법 ㅣ우라가미 구니오ㅣ부자회사원

부자라이프 2024. 3. 23. 17:57
반응형

1. 역실적장세의 특징

☞ 여러분들 역실적장세는 현재 시점으로 진행되고 있는 장세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 잘 들어보시면 중요한 투자 포인트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금융긴축과 외부 쇼크가 겹치면서 가을의 단풍을 즐길 사이도 없이 갑자기 눈발이 내리기 시작한다.

- 드디어 주식시장에 있어서의 겨울, 즉 역실적장세가 도래한 것이다.

- 역실적장세는 경기순환으로 말하면 경기의 후퇴기, 불황기이다.

 

- 그러나 불황 그 자체는 경기확대의 유지에 실패한 결과이지 결코 의도적인 것은 아니다.

- 따라서 역실적장세로의 전환 패턴은 일정하지가 않다.

- 또 강세장세가 높은 상승률과 기간이 긴 데 비해 약세장세는 하락률이 낮고 기간도 짧다.

 

- 그러나 어떤 형태의 역실적장세에도 이것만은 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 그것은 역실적 장세가 최종국면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주가가 높아 보인다는(비싸 보인다는) 사실이다.
- 역금융장세 국면이 시간의 경과와 함께 사태가 ★★★ 급속히 악화되어 마침내 역실적장세가 된다.

 

- 자금 수요가 줄고 금리가 하락 기미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경기는 더욱 냉각되고 기업 수익은 대폭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 이때 기업체력이 약한 기업, 재무구조가 나쁘고 차입금이 많거나 시장점유율이 낮은 한계공급적인 기업은 적자로 전락한다.

- 때로는 상장기업의 대형 도산도 출현한다.

 

- 이와 같이 역실적장세에서는 주가가 하락하는 이상으로 외부환경이 어둡고 실적도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장래 전망은 비관적이 된다.

- 아무리 금리가 내려도 주문이 끊어지면 물건을 사들일 기분이 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 주가가 아무리 내렸더라도 이익이 제로가 되면 PER(주가수익률)는 무한대로 높아 보이게 된다.

 

- 배당 가능성이 없고 장래 전망도 좋지 않은 주식을 갖고 있기보다는 조금이지만 이자를 받을 수 있고 가격 하락의 걱정이 없는 금융상품으로 전환하려고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 즉 주가는 바닥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상대적으로 높아 보이고 그렇기 때문에 주가가 최고치의 3분의 1이 되어도 매각하는 투자가가 있는 것이다.

- 주가 상승이 사람들의 욕망을 유혹한다고 하면 주가의 큰 폭 하락은 어디까지 내릴지 모른다고 하는 공포심을 불러일으킨다.

 

 

☞ 최근 삼성전자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 이때 외국인과 기관은 쌍끌이로 삼성전자의 주가를 무섭게 매수하였으며

☞ 이와 반대로 개인들은 비싸보이는 가격에 매도를 서둘렀습니다.

 

☞ 개인투자자들의 판단은 어쩌면 적절할 것입니다.

☞ 왜냐하면 삼성전자의 2023년도 PER은 36.84로 5년 최고치를 찍었기 때문입니다.

 

☞ 고평가된 주식을 매도하는 것은 상식적인 행동입니다.

☞ 하지만 기관과 외국인은 매수했죠.

☞ 저자는 어떤 형태의 역실적장세에도 이것만은 변함없다고 강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바로 역실적 장세가 최종국면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주가가 높아 보인다는(비싸 보인다는) 사실이다.

 

☞ 즉 역실적장세에서 가격은 비싸보이지만, 사실은 비싼게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죠.

☞ 그리고 역실적장세가 진행되면 될수록 주가는 비싸보이지만, 사실은 비싸 보이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 그렇다면 답은 간단합니다.

☞ 삼성전자는 지금 팔 때일까요? 살 때일까요?

☞ 간단하게 생각하면 살 때가 맞을 것입니다.

 

☞ 하지만 이것도 반전이 숨겨져 있는데요.

☞ 저점에서 모아가면 되는데 왜 굳이 가격을 높이면서 매수했을까요?

☞ 저자의 이야기를 좀 더 들어보시면 감이 오실 것입니다.

 

2. 역실적장세에서의 대응(우량주 매입 찬스)

- 천장 3일, 바닥 100일이라는 주식장세 격언이 있다.

- 이를 추론하면 주가의 천장은 한순간에 사라져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팔고 도망치기는 어려우나,

- 바닥에서 보합세를 나타내는 기간이 긴 역실적장세에서는 매입 찬스가 충분히 있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다.

 

- 그러나 실제로는 바닥권에서 사기는커녕 오히려 바닥권에 가까운 곳에서 참지 못하고 팔아버리든가,

- 바닥을 치고 조금 반등한 곳에서 이때다 하고 팔아버 리는 투자가가 대부분이다.(뜨끔 하시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 시세의 귀신이라 불리는 혼마 무네히사는「바다 속으로 뛰어들 마음이 없으면 바닥권에서는 매입할 수 없다.」라고 말하고 있다.

- 또 오랜 주식장세 격언집인 <삼원금천록>에도 「약세정보를 아무리 많이 듣더라도 결코 자신의 판단까지 비관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한 때에는 다만 매입 찬스를 생각하도록 하라.』라고 기록되어 있다.

 

- 확실히 바닥권에서는 그 시점에서 매입하는 것은 물론 고가로 매입한 주식을 참고 보유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것이다.

- 게다가 역실적장세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주식의 질은 그다지 좋지 않다.(중요한 포인트)

- 이러한 환경하에서는 매집설 등의 불확실한 재료로 투기꾼들이 개입하는 그러한 종목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 그러나 역실적장세 국면에서 매입해야 할 종목은 이러한 종목이 아니라 업계 제일의 문자 그대로 우량주인 것이다.

- 이들 '우량주'라 불리는 종목은 평상시의 투자대상으로서는 그다지 묘미가 있는 주식은 아니다.

- 왜냐하면 이름 그대로 우량기업으로서 주가는 그 나름대로의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 그러나 주식장세가 바닥권에 있을 때는 우량주, 즉 재무구조가 우수하고 경쟁력도 강하고 업계 톱의 위치에 있는 이들 종목을 매입할 찬스라고 하면 바로 쇼크 재료로 모든 주식이 폭락하는 국면이나 이와 같은 주식시장의 장기불황국면밖에 없는 것이다.

 

- 그래도 계속하여 하락하면 물타기를 하여 장기보유할 작정으로 매입하는 인내력이 필요하다.

- 이 시점에서 소량이기는 하나 우량주를 꾸준히 매입하는 것은 보통 장기보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연금 기금 등의 자금을 운용하는 기관투자가일 것이다.

 

☞ 저자는 말을 종합해보면 

☞ 역실적장세가 찐바닥이고, 우량주를 매입할 찬스이다. 하지만 우량주를 매입해서 당장의 재미를 보진 못할 것이다.

☞ 그래서 대다수의 투자자들은 조금의 반등이 나오면 이때다 싶어 매도한다.

☞ 하지만 이때야 말로 우량주를 매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이런 경우 우량주를 꾸준히 매입하는 것은 연기김 등의 기관투자자이다.

 

☞ 저자의 말대로라고 한다면 지금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우량주를 담을 절호의 기회라고 말하고 있는 것인데요.

☞ 그렇다면 과연 연기금은 현재 어떤 종목을 담고 있는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https://m.news.nate.com/view/20240321n37009

 

돌아온 연기금, 저PBR주로 포트폴리오 재정비 : 네이트 뉴스

한눈에 보는 오늘 : 경제 - 뉴스 : 이달 들어 3300억원 순매수‘기업 밸류업 정책’ 적극 지원현대차·신한지주 등 매수 나서 연기금이 순매수를 재개하고 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연기금

m.news.nate.com

☞ 2024.03.21자  파이낸셜뉴스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 참고로 해당 자료는 참고자료이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현재 연기금은 LG화학을 필두로, 포스코퓨처엠, 현대차,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삼성SDI, 삼성생명, 한국전력,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의 주식을 매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섹터로 분류하자면

석유화학 관련주 1 : LG화학

자동차 관련주 1 : 현대차

재정금융 관련주 3 :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삼성생명

공공 유틸리티 관련주 1 : 한국전력

2차전자 관련주 3 : 포스코퓨처엠,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생필품 관련주 1 : LG생활건강 으로

 

☞ 가장 많이 매수하고 있는 섹터는 재정금융 관련 섹터와 2차전지 섹터이며,

☞ 가장 많이 매수하고 있는 단일 종목은 반도체, 2차전지도 아닌 석유화학관련주 LG화학인 것이 의외입니다.

 

☞ 그런데 여기엔 굉장한 복선이 숨겨져 있는데요.

☞ 진짜 기관과 외국인이 천상계 투자자인 것이 여기서 여실히 드러납니다.

☞ 그 이유는 조금 이따 저자의 이야기 속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LG화학의 주봉차트를 보여드리면

 

☞ 주봉차트 상 저점 구간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 약 3~4년 전에 돌파했던 가격대에서 지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연기금이 대량 매수를 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며

가격 지지의 주체 또는 세력은 연기금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3. 역실적장세가 찐바닥

- 역실적장세의 전 단계인 역금융장세에서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한다.

- 그리고 역실적장세에서는 앞서의 저가를 한 단계 더 끌어내린다.

- 이것이 통상적인 주식장세 바닥 진입 패턴이다.

☞ 책을 읽어보신 후 이 표를 보시면서 다시 리마인드를 해보시면 좋을 건데요.

☞ 보시면 역실적장세에서 주가는 바닥을 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때 금리는 인하의 기미를 보이며 금리가 본격적으로 인하되기 전까지가 역실적장세인 것을 감안하면

☞ 지금 우량주를 매수할 절호의 기회인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 연기금이나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이 매수하는 것 역시 이해가 되는 부분이고요.

 

☞ 하지만 저자는 지금 당장 묘미를 보기 위해서는 우량주가 아닌 다른 종목을 매수할 것을 추천하는데요.

☞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4. 역실적장세의 가장 묘미.

- 한편 가장 묘미가 있는 그룹으로서는 금융관련주와 재정투융자 관련주,

- 그다음이 불황저항력이 강하고 리스크가 적은 전력, 가스 철도, 부동산 그리고 제약주 등 일 것이다.

 

- 역실적장세 국면에서 아마 수익적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이 증권주일 것이다.

- 또한 재정투자 관련주도 수주격감에 따른 과당경쟁으로 실적이 부진을 보이고 게다가 연쇄도산이라는 불안재료를 안고 있기 때문에 주가의 바닥을 예측할 수 없는 지경이다.

- 그러나 이러한 경기부진의 불황기야말로 경기대책이 단행될 수 있는 환경 하에 있는 것이다.

 

- 이 경기대책으로 가장 큰 혜택을 받는 것이 금융관련. 재정투자 관련 두 업종으로 다음에 찾아올 금융장세에서 주역으로서 활약할 그룹이다.

※ 참고
☞ 금융 관련 산업 : 은행, 증권 등
☞ 재정투융자 산업 : 건설, 토목, 도로, 준설주, 교량, 부동산, 주택 등
☞ 공공서비스 산업 : 전력, 가스, 전철, 항공, 통신 등
☞ 역실적장세에서 우량한 종목을 잘 선택하면 2~3년 내에 몇 배가 뛰는 종목을 선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책에는 역시 역실적장세와 금융장세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으니 책을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저자의 이야기대로 금리인하의 이야기가 스멀스멀나오던 올해 1월부터 금융, 공공서비스 관련주의 상승세는 강했습니다.

☞ 공공서비스 관련주 중에서는 지역난방공사가 저점에서 128%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으며,

 

☞ 금융 관련주 중에서는 제주은행이 저점에서 약 114%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저자는 책에서 우량주보다는 저가주를 매입하는 것이 투자에 있어 재미가 좋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우리와 같은 개인투자자는 큰 흐름 속에서 큰 수익 상승을 볼 수 있는 저가 우량 종목을 선취매하는 중기투자 전략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5. 금융장세의 특징.

☞ 자! 이제 여러분들이 주목해야 하는 다음 장세, 

☞ 금융장세입니다.

☞ 금융장세는 본격적으로 금리가 인하되는 시점에서의 국면인데요.

 

☞ 분명 중요한 내용이며 세부적으로 반드시 숙지해야 할 사안이므로 

☞ 영상을 보신 후 책을 매수 탐독하시면서 정리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불경기 속에서 장세가 반발'하는 것은 주가의 선반영을 잘 표현한 말이다.
- 주가는 금리가 내리든가 기업 수익이 늘어나면 상승한다고 되어 있으나,

- 실제로는 금리가 계속적으로 내리고 있는 상황하에서는 경기는 그다지 좋지 않다.

 

- 즉 물건이 잘 팔리지 않기 때문에 장사를 하는 사람은 돈을 빌려 재고를 늘리려 하지 않을 것이며,

- 생산자도 돈을 빌려서까지 설비를 증설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 이렇게 되면 돈이 남아돌기 때문에 돈을 빌려 주는 은행은 금리를 내려서라도 안전한 대출처를 찾아 나서게 된다.

- 한편 은행은 대출금리를 내릴 정도이니까 당연히 예금금리도 인하할 것이다.

- '이렇게 이자가 낮다면 차라리 주식이라도 사보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 물론 이 단계에서의 기업 수익은 여전히 마이너스가 예상되고 주가도 계속 내리고 있다.

- 과거의 주가 수준과 비교해보아도 낮은 수준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 어느 날 갑자기 반등

- 은행 이외의 다른 금융기관, 생명보험회사들은 대출로 인한 수익이 늘지 않으므로 우선 채권매입을 늘린다.

- 하지만 채권 수익률도 서서히 떨어지게 되므로 채권 투자에서 곧 주식 투자로 넘어가게 된다.

 

- 이때 주식의 가격은 계속 저점 횡보를 하고 있어 보수적인 금융기관에서는 좋은 매입국면이 되는 것이다.

- 그리고 주가의 상승하락에 관계 없이 매년 일정액의 주식을 사는 연금기금 등은 주가가 내리면 그만큼 더 많은 주식을 매입할 수 있게 된다.

- 이와 같이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투자가 입장에서 보면 매입 적기가 되기 때문에 서서히 자금을 주식시장으로 돌리게 되는 것이다.

 

7. 금융장세 속에서의 확대 정책.

- 아무리 금리를 내려도 경기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정부가 나선다.

- 주택투자를 크게 늘라고, 다리, 도로 등 공공투자를 확대한다.

- 이렇게 해서 불경기로 실업자가 늘었다든가,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의 도산이 화제가 되고 상장기업의 배당감소 및 적자전환 발표가 계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던 주식시장이 갑자기 바닥을 친 것처럼 반등하기 시작한다.

※ 정부의 개입 + 이자율 하락에 따른 기관투자자의 주식 매입으로 주가는 단숨에 반등

 

- [주의!] 이 시점의 반등은 이상 반등(반등이 이해가 되지 않는)으로 일부 투자자는 매도하지만,

- 주식 시장이 계속 상승하면 매도했던 투자자들은 당황하며 추격 매수에 동참한다.

- 그렇게 주가는 더 크게 상승한다. 

 

8. [중요] 금융장세에서의 매수 산업.

- 금융장세에서 기업의 실적은 좋지 못하므로 매도세가 주류를 이룬다.

- 매수해야 할 때임에도 공포감에 못이겨 인내하지 못하고 팔아버리는 사람들이 많다.

 

- 따라서 이런 시기에 최대 임팩트를 주는 산업은 금융, 재정투융자, 공공서비스 분야이다. 

- 그리고 이 중에서 가장 좋은 투자처는 금융관련주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 은행, 증권 관련 기업은 자금 조달 비용이 하락함으로써 대출금의 마진폭이 확대되고

- 채권시장, 주식시장, 양선물시장에서의 거래량 급증으로 수수료 수입 또한 증가하게 된다.

- 그리고 이전부터 보유하고 있던 채권의 가격이 상승하여 평가익이 커진다.

- 2중, 3중 플러스 요인이 발생하므로 금융장세는 금융 관련주 장세라고 해도 좋을 정도이다.

 

- 금융관련주와 함께 금융장세에서 인기를 모으는 것은 재정투융자 관련주이다.

- 금리를 내리더라도 기업은 생산과 재고를 늘리지 않는다.

- 따라서 정부는 공공지출을 확대시켜 주택투자 등 공공시설에 대한 투자를 늘린다.

 

- 이렇게 되면 건설, 토목, 주택, 부동산 관련주 등에 잇따라 순환매가 일어난다.

- 특히 주택관련 기업의 경우는 주택금융의 대폭적인 금리인하가 개인주택의 신규 착공건수 증가로 이어진다.

 

- 다음으로 금리하락 국면에서 상승세를 보이는 것이 공공서비스 관련주, 

- 전력, 가스, 전철, 항공, 방송 등이다.

- 이런 기업들은 불황에 강하며 영업이익의 70~80%가 지급이자이므로 금리인하는 이들 관련주에 큰 메리트를 준다.

 

- 불활 저항력이 크다는 점에서 식품, 약품 등의 업종도 금융장세에서 활약이 기대되는 그룹이다.

- 특히 제약은 원래 이익수준이 높고 신약개발이 재료가 되어 금융장세에서 예상 이상으로 인기를 모아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경우가 많다.

 

☞ 이쯤되면 여러분들은 약간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으실 것입니다.

☞ 역실적장세와 금융장세에서 매수해야 하는 종목이 겹치기 때문인데요.

☞ 그럼 역실적장세와 금융장세에서 큰 임팩트를 주는 '금융 관련주'는 계속 상승한다는 말인가?

☞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 저자는 이런 기업들 중에서 2~3년 내에 3~5배 까지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이 출현한다고 말합니다.

☞ 그리고 그런 종목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고 말하는데요.

☞ 다음 이야기 역시 중요할 것입니다.

 

9. [중요] 톱 종목(1등주)를 매수하라.

- 금융장세에서 시장지수는 반등하고 있지만 이 국면에서 계속하여 하락하는 종목도 많다.

- 주가수준이 높은 소형주는 인기권 외에 놓여져 있고 특히 공작기계나 하이테크 등의 설비투자 관련기업은 주가가 한층 더 낮아진다. ※ 삼성전자 반전은 여기에! 개미털기 의심 가능!

- 따라서 시장평균주가가 바닥에 있다고 해서 아무 것이나 사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 역시 타이밍을 잘 생각하여 종목을 선별해야 할 것이다.

 

- 앞에서 말한 금융장세의 주역들을 재빨리 사는 것이 투자효율이 가장 좋지만 만일 사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에 올 실적장세에 대비하여 저가·대형 소재산업, 예를 들면 대형철강·종합화학·제지·시멘트·비철금속주 등을 사야 할 것이다.

※ 소름 포인트 : 연기금에 LG화학을 적극 매수하는 이유. 우리는 소형 화학주를 매집하는 것이 적절할지도.

- 금융장세에서는 경제환경이 극히 악화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업종이든 재무구조가 좋은 톱기업에 매수세가 몰린다.

- 금융장세에서 활약하는 금융관련주, 재정투융자 관련주, 공공 서비스 관련주, 부동산관련주, 제약주 중에서도 톱 기업에 인기가 집중된다. ※ 제주은행?

 

- 이들 기업은 돈이 남아도는 주식시장의 수급 밸런스 면에서 보더라도 좋은 환경에 있는 데다가 에너지 등의 원재료의 가격이 안정되어 있고, 금리하락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타업종이 이익감소를 계속하는 이 시기에 큰 폭의 이익증가를 시현하여 사상 최고 이익을 경신한다.

- 당연히 주가도 그것을 반영해 간다.

 

- 이와 같이 금융장세에서 인기를 모아 활약한 업종, 특히 톱 클래스 종목은 온갖 호재를 주가에 반영하면서 2~3년 사이에 3~ 5배 가까이 상승하고, 그 후는 고가권에서 급등락을 반복하면서도 주가수준은 서서히 지속적으로 내림세를 나타내기 시작한다.

 

- 따라서 금융장세에서 큰 폭의 상승을 시현한 종목은 고가에서 20% 정도 내렸다고 해서 안이하게 매입에 나서는 것은 절대로 피해야 한다.

- 그것은 어쩌면 팔다 남은 철지난 농작물을 사는 것과 같은 것이다.

 

☞ 이번 장에서 중요한 대목이 몇 가지 나왔는데요.

☞ 먼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이야기입니다.

☞ 저자는 금융장세에서 하이테크 등의 설비투자가 필요한 관련 기업의 주가는 한층 낮아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즉 지금 삼성전자를 사기에는 적기, 즉 괜찮은 가격이지만 상승하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그러면 왜 외국인이나 기관은 삼성전자를 그렇게 높은 가격에 매수한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 어쩌면 많은 투자자들의 본전 심리를 자극하여 그들이 물량을 내놓게하고, 여러 차례 가격을 흔들면서 개인들의 물량을 털기 위한 작업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 실제로 주위 이야기를 들어보면 삼성전자가 크게 상승했을 때 매도를 고민했던 사람들이 많았던 것도 있고요.

 

☞ 그리고 다음 실적장세를 위하여 저가 대형 소재 산업을 매수하라는 저자의 의견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대형철강·종합화학·제지·시멘트·비철금속주 등인데요.

☞ 지금부터도 관련 종목들 중 일부는 벌써부터 큰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 그리고 주목해야 할 종목으로는 연기금이 매수하고 있는 금융 종목 2가지일 것인데요.

☞ 먼저 금융 관련주 중 연기금이 가장 많이 매수하고 있는 신한지주의 차트입니다.

 

☞ 다음은 하나금융지주입니다.

 

  그리고 삼성생명의 차트입니다.

 

☞ 이 세 기업 중 추세적인 관점에서 가장 우수 기업을 꼽자면 가장 상승률이 높은 하나금융지주를 꼽을 수 있겠네요.

☞ 물론 참고만 하시고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의거해야 함을 말씀드립니다.

 

10. [정리] 역실적장세 및 금융장세

 

☞ 마크 트웨인은 "역사는 그대로 반복되진 않지만 그 흐름은 반복된다"고 말했습니다.

☞ 따라서 책을 통해 큰 흐름을 머리속에 암기하고 현 시대의 장세 흐름에 맞춰 투자하는 것이 필요할 것인데요.

 

☞ 예를 들면 공공서비스 기업의 대표주자 한국전력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 현재 AI 이슈와 맞물려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될 것이라 예상되는 변압기 관련 종목 또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종목에 투자를 해본다던가,

☞ 또는 책에서 나온 공공 서비스 섹터 중 하나인 방송 섹터보다는 6G와 연계된 통신 섹터에 투자를 해본다던가,

☞ 이런 식인 것이죠.

 

☞ 실제로 한국전력이 저점 대비 30% 상승하는 동안

 

☞ 신재생에너지 관련 신규 상장 종목 중 하나는 저점 대비 약 76%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 따라서 책에 나온 업종에서 힌트를 얻어 시대 분위기에 맞춰 투자한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이 표에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것이 장세를 구분하는 것인데요.

☞ 아마도 '금리'를 기준으로 구분하신다면 좀 더 명확한 구분과 대응이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 즉 금리가 낮아질 기미가 보인다, 또는 금리가 낮아지기 시작했다면 아직은 역실적장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이고

☞ 금리를 낮춰도 상황이 개선되지 않아 연준이나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더 낮춘다고 이야기가 나온다면 그때야말로 금융장세에 진입했구나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리고 금리가 낮은 상태로 유지되는 그 구간은 실적장세에 진입하기 전에 거치는 중간반락 구간,

☞  그리고 금리 인상의 기미를 보이기 시작하거나 실제로 금리가 조금 인상되기 시작하는 구간을 실적장세,

☞  그리고 본격적으로 금리가 인상되는 구간을 역금융장세

☞  금리가 높은 상태로 유지되는 구간을 중간반등 구간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입니다.

 

☞  어쩌면 지금은 중간반등 구간과 역금융장세의 중간 어디 즈음이라고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그런 관점으로 본다면 아직 우량주를 매입할 절호의 찬스는 아직 오지 않았다고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왜냐하면 우량주를 매입할 절호의 기회는 금리인하를 몇 번 시작한 시점이 될 것이기 때문이죠.

 

☞ 그리고 시장의 선반영적 성격 역시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왜냐하면 아직 금리인하를 시작하지도 않았는데 저PBR 이슈가 뜨면서 벌써부터 금융주가 움직이고,

☞ 벌써부터 연기금은 실적장세를 대비하여 화학 관련주를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 즉 장세별 매수 종목의 주기가 더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것이죠.

☞ 실제로 S-oil 과 같은 종목 역시 현재 상승 추세에 있으며, 해당 구간에서 단기 박스권 움직임을 보이다가 상방을 돌파한다면 추세 상승을 보여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박스권으로 흐른다면 저점에서 기관투자자들이 매수세를 예상할 수 있으므로 저점에서 함께 매수하여 고점에서 매도하는 전략도 사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따라서 우리는 당장의 장세만을 공부하고 끝낼 것이 아니라 다음 장세인 실적장세와 역금융장세의 특징까지도 지금 공부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 그리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두는 것이 미래를 위해서도 좋을 것이기 때문이죠.

☞ 다음이야기는 실적장세의 내용입니다.

☞ 저자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시죠.

 

11. 실적장세의 특징.

- 경기대책이 서서히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 예를 들면 정부의 공공투자 확대에 의해 대규모 아파트 등의 건설이 늘어남과 동시에 주택금융의 금리도 인하되어 민간기업의 주택건설도 늘어난다.

- 이에 따라 개인주택의 증·개축도 활발해진다.

- 새 집을 갖게 되면 가구. 세간도 바꾸게 되고 대형 TV도 사고 그동안 참아 왔던 중고차도 이 기회를 이용하여 새 차로 바꾸는 등 내구소비재의 판매도 늘기 시작한다.

- 금융완화로 이런 혜택을 100%로 받게 된 은행·증권회사 등은 지점망 확대에 나서게 되어 신축 빌딩의 수요도 증가하기 시작한다.

- 전력회사도 경기대책에 협력한다고 하는 명목 하에 설비투자를 앞당겨 발주하기 시작한다.

- 물론 도로·교량. 항만정비를 포함한 민관 (民官) 공동의 대형 프로젝트도 계획되어 착공이 조기에 이루어진다.

- 이와 같이 공공수요가 늘기 시작하면 우선 목재·강재 · 시멘트 등의 시황이 바닥을 치고 반등한다.

- 그러나 이 단계에서는 아직 경기가 회복되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 정도는 아니다.
- 기업은 재고 증대에 신중한 태도를 버리지 않고 소재산업은 생산을 조금 늘리면 다시 시황이 나빠지는 것이 아닌가 하고 걱정하면서도 조업도를 서서히 높여나간다.

- 그러나 주식시장에서는 이미 철강주를 중심으로 상품 시황의 반등을 반영하여 소재산업 관련 종목은 수익이 아직 감소된 것이라는 예상도 불구하고 주가 수준을 끌어올리기 시작한다.

 

12. 경기회복을 확인하고 현실 매입.

- ★★★★★ 통상적으로는 생산활동이 상승하여 경기가 회복되고 기업실적의 회복이 확인되기까지에는 1년 전후의 시간차가 있다.

- ★★★★★ 이것은 실적장 세로의 이행을 확인하는 데 있어 중요한 포인트가 될 뿐만 아니라 종목을 선택하는 데도 대단히 중요한 참고가 된다.

- 경기 바닥 확인은 금융장세가 종말에 가까워졌다는 것을 의미하고 주식장세 국민이 드디어 실적장세로 넘어갔다는 것을 확인시킨다.

- 실적장세는 통상적으로는 강세장세 중에서도 가장 안정되어 있고 상승기간도 길다고 되어 있다.

- 다만 금융장세에 비하면 평균 주가 등 주가지수의 상승률은 둔화된다.

☞ 즉 금융장세에서의 주가는 급등! 실적장세에서의 주가는 완만하고 꾸준한 상승이라는 것이죠

 

13. 실적장세에서 역금융장세로.

- 금리 인하 후 금리가 상승세로 돌아서도 실적장세는 유지된다. 그만큼 실적장세의 생명력은 길다.

- 하지만 기업실적의 상승률 둔화, 금리 상승률이 한 단계 더 높아지면서 실적장세도 끝을 맞이한다.

- 실적장세의 초반은 소재산업, 후반은 가공산업이 주도한다. 

- 즉 경기확대가 장기화하면 왕성한 최종수요에 힘입어 소재산업이 장래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어 대형 설비투자에 나선다.

☞ 섬유. 제지·화학 · 유리 · 시멘트·철강·비철금속 등 소재산업이 주역으로서 주로 상승

☞ 기계, 전기, 자동차, 정밀기기 등의 가공산업이 전혀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님.(더 상승하기도 함)

☞ ★★★ 실적장세에서는 재무구조가 좋은 우량주는 이 국면에서 투자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음!

 

14. 실적장세의 흐름.

- 대형 · 저가주 그룹에서 오히려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기 쉽고 경기가 나빠지면 곧바로 실 적이 악화되는 업종, 미국에서 말하는 순환주가 투자효율이 높다.

- 이러한 업종의 대부분은 가공도가 낮은 소재산업이다.

- 기타 업종에서도 재무구조가 좋지 않고 기술면이나 판매력에서 떨어지는 3류 기업이 이 국면에서는 가장 인기가 높다.

- 이러한 기업을 한편으로는 한계 공급적인 기업이라고 한다.

- 경기확대가 장기화하기 시작하면 신뢰성이 높은 업계의 톱 기업에 제품을 발주하더라도 주문 폭주로 인하여 납기가 늦어진다.

- 그래서 이러 한 때에는 신뢰성은 약간 떨어지더라도 납기를 맞출 수 있는 2~3류 기업에서 제품을 사들이거나 발주하게 된다.
- 이것을 자본규모별로 보면 철강·화학 · 비철금속과 같은 대형주가 주류를 이루고 주가 수준에서 보면 저가주 그룹이 대부분이다.

- 이 두 가지의 조건을 채우는 종목 군은 대개 대량매매가 가능하다.

☞ ★ 실적장세의 초기엔 단가가 낮을수록 가격 상승의 찬스가 많고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30% 정도의 업종만이 상승하기 때문에 오히려 철강, 화학, 제지, 비철금속, 해운 등의 시황 관련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투자 효율이 좋다.

- 따라서 대량의 자금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기관투자가에서는 유동성이 높다고 하는 점에서 대단히 매력이 있는 그룹이라 할 수 있다.

- 왜냐 하면 이 국면에서는 여전히 자금잉여 현상이 계속되고 있이 법인이나 금융기관의 여유자금이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오고 있기 때문이다.

- 그러나 한편으로 경기확대가 장기화하여 상품 시황이 좋아지고, 소재산업의 실적 전망의 과거 최고 수준에 달하는 그러한 상황하에서는 당연히 물가는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한다.

- 게다가 수그러들지 않은 강력한 최종 수요에 힘입어 당초 설비투 자에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던 소재산업도 생산 증가로 이어지는 대형 설비투자에 나선다.

- 여기서 비로소 거액의 자금수요가 생겨나 게 된다.

- 즉 물가상승에 더하여 금융시장도 약간 타이트한 상황이 전개된다.

- 게다가 무역수지도 내수의 강력함을 반영해서 수입이 급증하여 전체 흑자폭이 축소되든가 월간 베이스로 적자로 전환되기 시작한다.
- 이렇게 되면 자국의 화폐가치도 서서히 하락하지 않을 수 없다.

- 따라서 수입 물가가 엔화 베이스로는 상승하게 된다.

- 이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일본은행이 예방적인 금융긴축정책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이 거의 조성되게 된다.


15. 고수익 중·소형주로 인기가 옮겨간다.

- 실적장세의 소재산업에서 가공산업, 또는 대형 저가주에서 중·소형, 중·고가주로의 바통 터치는 경기의 최고조, 물가상승, 인플레이션 우려에 다른 일본은행의 예방적인 긴축정책의 실시, 구체적으로는  최초의 재할인율 인상을 계기로 전개된다.
- 주식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이 더 이상 늘지 않고 실적신장 둔화에 따라 대형 자본인 소재산업이 하락세로 돌아서는 것은 당연하다.

- 그 대신에 인기를 모으는 것이 성장성이 높은 중·소형 고수익 종목이다.

- 경기의 장기적인 확대는 투자가에게 성장주 투자에 대한 확신을 깊게 한다.

- 따라서 기업 수익 전망도 변화율이 아닌 중기적인 성장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바뀌어간다.

- 그리고 호황이 계속되어 개인소비가 여전히 왕성하기 때문에 무엇인가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면 그 기업의 규모가 작으면 작을수록 수익에 대한 기여도가 높기 때문에 대폭적인 무상증자·배당증가 등 주주에 대한 우대조치가 기대된다.

- 이렇게 해서 실적장세는 이 호황국면이 영원히 지속될 것 같은 착각에 취해 있는 사이에 클라이맥스를 맞이한다.

- 그것은 외부로부터 의 쇼크 재료에 의한 경우도 있으나 예방조치로는 수습할 수 없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강력한 긴축정책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다.

 

16. 대세를 거스르지 마라.

- 대세를 거슬러 투자하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

- 지금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가를 생각하는 데도 역시 주식시장 4 국면 정도의 전략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 이해할 수 없는 것 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주식시장의 큰 흐름 속에서 몇 안 되는 보편성을 찾는다고 하면 그것은 경기순환과 주식시장 국면추이이다.

- 주식시장의 국면추이.(기간과 강도는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임을 꼭 인지! 공식 외우되 공식처럼 적용은 금물)

 


 

[마치며]

아마 부자회사원 채널을 예전부터 구독하여 들으신 분들이라면 해당 책은 약 1년전,

2022년도 8월 경에 리뷰를 했었던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때 분명히 알았다고, 이해 했다고 생각했던 내용인데 지금보면 또 새로운 것이 참 신기합니다.

 

이 책을 보유하신 분들은 다시금 책을 펴서 살펴보시면 좋을 것이고,

새롭게 해당 책을 매수하는 분들은 밑줄을 그어가면 꼼꼼히 읽어어보시면 

여러분들의 투자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설마 이번에도 같을까?

에이 그럴리가 없지. 

이번엔 다를 거야.

 

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존 템플턴 경의 말처럼 

큰 비용을 지불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이번엔 다를 거야라고 생각할 때

이번에도 비슷할 거야

라고 생각하며 역발상 투자를 실행해 보신다면 

또 다른 통찰과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비트코인도 지금이 고점이다 

1억이 넘는 가격은 말이 안된다며 

의견이 분분하지만,

 

역사는 반복된다.

이번에도 다르지 않다.

라는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비트코인도 새롭게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긴 영상 시청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긴 영상을 시청하신 만큼 여러분들의 투자 실력과 투자 경쟁력도 

함께 성장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시아 배우 최초로 미국 영화배우조합상 여우조연상과 영국 아카데미상 여우조연상을 수상했으며,

대한민국 배우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상(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님은 한 방송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1시간 가량의 영상을 지금까지 보신 분들은 많이 하신 분들입니다.

특히 부자회사원 채널을 구독하고 시청하신 분들이라면 그 누구보다 많이 하신 분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자회사원 채널의 여러분들을 이길 수는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성공의 자질과 태도를 가진 분들입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시어 

큰 부와

여러분들이 원하는 삶을 

쟁취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부자회사원 채널이

뒤에서 응원하고

도움드릴 것입니다.

 

다음 영상도 알차게 준비해서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저와 함께 달려가시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