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회사원

PER만 제대로 알아도 매수매도타이밍 잡는것이 쉬워진다. 지금까지 PER은 잊어라, 당신이 몰랐던 PER의 숨은뜻, 미이너스 PER, PER로 주식분석, 천기누설 PER 총정리,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 본문

부자회사원

PER만 제대로 알아도 매수매도타이밍 잡는것이 쉬워진다. 지금까지 PER은 잊어라, 당신이 몰랐던 PER의 숨은뜻, 미이너스 PER, PER로 주식분석, 천기누설 PER 총정리, 테슬라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

부자라이프 2020. 9. 14. 00:45
반응형

youtu.be/AR10RYLyOOI

PER 다른것 다 필요없습니다. 이것 하나만 기억해주세요! PER이 000000 주식은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부자회사원입니다. 오늘은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PER! 여러분들은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PER이 낮으면 저평가, 높으면 고평가는 이제 식상할 것이고, 동학개미운동이 일어난 후 PER의 뜻 쯤은 대략적으로 아시는 분들이 대다수 이실 것입니다.

 

PER, 프라이스 어닝 레이쇼, 그렇습니다. 프라이스 가격! 주가! / 어닝 : 이익 / 레이쇼 : 비율 입니다.

 

참 쉽죠? 

 

PER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회사의 이익과 시장의 심리, 이 두가지 중요한 요소를 다루고 있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PER! PER만 자세히 들여다봐도 해당 주식의 과거와 미래가 보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PER의 표면적 의미만알고, PER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PER에서 얻을 수 있는 많은 정보들을 놓치게 됩니다.

 

그리고 PER의 진정한 뜻과 숨은 의미까지 속속들이 정리한 사이트와 영상이 없었고 그래서 한번 제대로 PER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고자 이 포스팅과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자 그럼 PER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PER만 봐도 주식을 팔지 말지 결정할 수 있는 스킬과 능력 혜안!

 

오늘 이시간에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1. PER로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알 수 있다.

 

잘 아시다시피 PER은 시가총액을 순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여기서 시가총액은 사람들의 심리, 인기도, 해당기업에 거는 기대, 기업의 미래 예상을 나타내는 척도라고 볼 수 있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주식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해당 주식을 많은사람들이 매입하게되면

 

그만큼 주식의 가격은 상승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시가총액은 증가하게 되고요!

 

순이익은 해당 회사의 현재(또는 과거)의 능력, 펀더멘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즉 해당 주식의 인기, 기대, 미래예상이 높아진다면 PER의 값은 커지게 되겠죠!

 

반대로 PER이 높다는 것은 해당 주식의 미래에대한 기대가 높고 인기가 많은 주식이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PER이 높아서 고평가이고 피해야 하는 주식이다~ 라고 편견을 갖는것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순이익, 기업의 펀더멘털이 좋다면(좋았다면) 어떨까요? PER의 값은 작아지겠죠

 

PER의 순이익은 현재(또는 과거)의 값입니다. 미래의 값을 나타내는 시가총액과는 시점이 다릅니다.

 

PER이 낮다는 것은 지금까지 이익을 잘 내는 좋은 기업이었다! 라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즉 PER이 낮다고 저평가이고, 투자의 대상이다 ~ 라고 편견을 갖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이죠!

 

종합해보면

 

PER이 높은 경우는 시가총액이 당기순이익보다 높은 경우!

 

즉 지금까지 회사의 실적이 지금까지 10이었는데, 앞으로 이 회사 실적이 100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한다. 라고 한다면 PER이 10인 것입니다. 

 

다시, PER이 10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률이 10배 늘어날 것이다! 라는 말과 같은 것입니다.

다시, PER이 10이란 말은 이 회사의 연평균성잘률이 10%일 것이다! 라고 예상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다시, PER이 10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 10은 현재 100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라는 말과 같은 것이죠!

다시, PER이 10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이 현재 10이지만 난 100을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다! 라는 말과 같은 것이죠!

다시, PER이 10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이 현재 10인데 사람들인 100의 돈을 지불했다! 라는 말과 같은 것이죠!

다시, PER이 10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이 10 그대로인 경우, 내가 투자한 100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년이란 말과 같은 것이죠!

 

반대로 PER이 낮은 경우, 즉 시가총액이 당기순이익보다 낮은 경우!

 

즉 지금까지 회사의 실적이 지금까지 100이었는데, 앞으로 이 회사의 실적이 200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한다. 라고 한다면 PER이 2인 것입니다.

 

다시, PER이 2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률이 2배 늘어날 것이다! 라는 말과 같은 것입니다.

다시, PER이 2이란 말은 이 회사의 연평균성잘률이 2%일 것이다! 라고 예상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다시, PER이 2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 100은 현재 200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라는 말과 같은 것이죠!

다시, PER이 2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이 현재 100이지만 난 200을 기꺼이 지불할 의사가 있다! 라는 말과 같은 것이죠!

다시, PER이 2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이 현재 100인데 사람들인 200의 돈을 지불했다! 라는 말과 같은 것이죠!

다시, PER이 2이란 말은 이 회사의 수익이 100 그대로인 경우, 내가 투자한 200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2년이란 말과 같은 것이죠!

 

결론

PER, 즉 주가수입비율의 값은 기대수익률, 기대연평균성장률, 투자심리(인기도), 기대가치, 투자금회수햇수

인 것이죠! 

 

2. PER이 20인 기업이 PER이 10인 기업보다 훨씬 좋다.

고성장주, 고PER은 빠른 이익증가와 주가를 빠르게 위로 올린다 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20% 성장하는 기업 즉 PER이 20인 기업과 10% 성장하는 기업 즉, PER이 10인 기업이

 

모두 이익이 주당 1달러에 시작해도 이 격차가 급격히 벌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같은 출발선상에서 시작해도 PER 10과 PER 20은

 

시간이 지날수록 (주가에) 급격한 차이를 낸다는 것이죠

 

첫 번째 자료는 주당이익의 가격을 두 번째 자료는 주당이익의 가격에 PER을 곱한 주가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 자료를 보시면 PER이 20인 기업과 PER이 10인 기업의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PER을 20으로 계속 유지하는 기업이 있다면 이 기업은 대박 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즉 PER의 과거 데이터를 보고 높은 PER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면 그것도한 좋은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당신이 PER에 대해서 단 한 가지 기억해야 한다며 PER이 지나치게 높은 종목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피터린치-

 

왜 지나치게 높은 PER의 종목을 피해야 할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PER 높으면 좋다고도 볼 수 있는데 말이죠

 

그것은 바로, 지나치게 높은 PER의 종목은 엄청나게 돈을 날리거나

 

(투자자가) 비탄에 잠기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주식투자는 이기는 싸움보다는 지지 않는 싸움을 해야 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PER이 아주 높은 종목은 피해야 하는 것이죠

 

PER이 높은 기업은 이익증가율이 엄청나게 높아야만 높은 주가를 지탱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는 이익이 발생했을 때 주가의 폭락은 피할 수 없는 것이죠

 

피터린치 는 이런 말도 했습니다

 

나는 PER이 높은 주식을 사는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

 

찾아보면 PER이 낮으면서 좋은 기업이 널리고 널렸는데 말이다

 

4. 테슬라, 지금 사야할 때인가요? 팔아야 할 때인가요?

PER로 판단해 봅시다

 

테슬라 현재 주가 수익 비율은 PER은  958입니다

 

딱 듣고 느낌이 오시죠? (느낌오셔야 되는데...)

 

테슬라의 기대수익률은 958배이고

 

기대 연평균성장률이 958% 고

 

사람들이 테슬라의 수익에 지불한 돈은 (테슬라가 벌어들인) 수익의 958배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만약 테슬라의 이익이 현재와 같다고 가정한다면 투자금액을 회수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958년 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매수해야 할까요? 매도 해야 할까요?

 

테슬라의 PER만으로도 판단이 될까요? 판단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5. 마치며

오늘은 PER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PER의 숨은 의미를 머릿속에 잘 새기시고 종목을 분석할 때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부자 회사원 스터디 카페 도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부자가 되는 지름길 함께 달려 가시죠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